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악수를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정쟁으로 열흘 넘게 파행이 계속되던 2월 임시국회를 정상화하기로 여야가 19일 합의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한 법사위 파행 사태에 대해 “송구하다”는 뜻을 밝혔고 한국당이 이를 받아들였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정례회동에서 “법사위원장 거취 문제로 우리 당 법사위원들의 퇴장이 있었고, 법사위가 파행되면서 국회 모든 상임위의 법안 심의가 중단됐다”며 “이로 인해 민생개혁 법안의 심의가 이뤄지지 못한 데 대해 집권당의 원내대표로서 국민들께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국민 뜻을 받들어 시급한 민생법안의 처리를 위해 법사위를 포함한 모든 상임위를 즉각 정상화해나가길 바란다. 우리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우 원내대표를 향해 “법사위 정상화시키겠단 말인가” “2월 국회가 정쟁으로 파행된 것에 대해 국민께 송구하단 말인가”라고 재차 물었고 우 원내대표는 고개를 끄덕였다.

김 원내대표는 “우 원내대표가 국민께 송구스러운 마음을 표했으니 더는 문제제기하지 않겠다”며 “오늘 이 시간 이후 국회 정상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설 민심은 국회가 문만 열어놓고 싸움박질만 하는 것에 국민들이 질타했다. 국회가 민생법안을 비롯해 국민 재산을 지키는 법안에 대해선 국회가 원만히 정상화돼 처리가 이뤄질 수 있길 바란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따라 법사위 파행 사태로 촉발된 각 상임위 중단 등 국회 파행이 매듭지어지고 2월 국회가 정상화될 전망이다. 정세균 의장은 “국회에 지진재해대책법안 33건, 소방안전법안 55건이 계류 중”이라며 “국민의 안전을 위한 법이 국회에 발이 묶여 있다는 건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