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의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다스의 비자금 수사가 확대되고 있다. 금액이 당초 알려졌던 것과 달리 120억원 이상인 것으로 파악된 것.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새로운 비자금 조성 정황을 포착하고 추적 중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다스의 실소유주는 이명박(MB) 전 대통령이다.”

검찰은 잠정적으로 결론을 내렸다. 측근들의 과거 진술 번복, 영포빌딩 비밀창고에서 발견된 문건들이 모두 MB를 가리켰다. 결정타가 된 것은 삼성전자의 다스 소송비 대납 사건이다. 삼성이 아무 관계없는 다스에 왜 소송비를 대신 내줬겠느냐가 사건의 핵심이다. 검찰은 다스의 실소유주가 MB라는 전제하에 단순 뇌물죄 적용 여부를 검토 중에 있다.

문제는 비자금이다. 다스 관련 의혹을 두 갈래로 수사 중인 검찰은 기존에 제기됐던 120억원 비자금 의혹 외에 추가로 비자금이 조성된 정황을 포착했다. 당장 MB의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영배 금강 대표와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수사 선상에 올랐다. 이미 이병모 사무국장은 MB의 차명재산 관련 장부를 훼손한 혐의로 구속됐고, 이영배 대표는 19일 구속영장 심사를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

◇ 심증 굳힌 검찰, 비자금 흘러들어간 곳간 추적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이영배 대표가 하청 업체와 거래한 대금을 부풀리고 감사로 등재된 최대주주 등에게 허위로 급여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5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파악했다. 여기에 횡령과 배임에 관여한 금액까지 포함하면 90억원대까지 커진다. 공교롭게도 금강은 다스의 협력업체다. 금강의 최대주주로, 장부상 급여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감사는 MB의 처남댁 권영미 씨다.

검찰이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현금화된 비자금이 흘러들러간 곳이다. 이영배 대표가 왜 비자금을 조성했느냐가 의혹의 핵심으로 보인다. 해당 비자금이 다스와 MB를 위해 사용됐다면, 금강 또한 MB의 차명재산 목록에 포함될 가능성이 커진다. 실제 금강은 과거에도 MB의 ‘숨은 사금고’ 의혹을 받았다. 구속 갈림길에 선 이영배 대표는 이날 법원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으로부터 쏟아지는 질문을 받았으나 일절 답하지 않았다.

검찰이 추적 중인 비자금은 더 있다.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에서도 “상당한 규모의 추가 비자금 단서를 포착하고 현재 금융 자료를 면밀하게 추적·검토하고 있다”며 추가 비자금의 존재를 공식화했다. 여직원의 횡령 사건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다스에 몸담았던 핵심 인물들이 매년 30~40억원씩 비자금을 추가로 만들었다는 게 검찰 측의 설명이다. 정확한 비자금 규모는 확인 중에 있다.

다스 협력업체 금강의 이영배 대표가 구속 갈림길에 놓였다. MB의 차명재산을 관리해온 것으로 알려진 그는 비자금 조성 의혹에 키를 쥔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검찰은 다스의 진짜 주인이 비자금 조성을 지휘했을 것으로 판단했다.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움직였다는 얘기다. 앞서 검찰은 다스 전 경리팀 여직원 조모 씨는 물론 김성우 전 사장과 권승호 전 전무를 피의자로 입건했다. 이와 별개로 검찰은 비자금 의혹을 산 120억원에 대해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혐의 입증을 자신했다. 쟁점으로 꼽혔던 공소시효 문제도 다스의 추가 비자금 포착으로 자연히 해결됐다는 평가다.

이로써 MB는 사면초가에 빠졌다. 이미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상태다. 소환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뜻이다. 현재 검찰은 MB의 소환 시기를 평창동계올림픽 폐막 이후인 3월 중순으로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소환이 임박하자 MB와 측근들의 회동도 잦아졌다. 설 연휴 첫날에도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MB의 사무실로 모였던 것. MB는 연휴를 마친 19일에도 사무실로 출근해 검찰 조사에 대비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