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검찰조사에서 “MB 지시로 삼성이 다스 소송비용을 대신 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검찰에 제출한 자수서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삼성이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요청을 받고 다스의 BBK 투자금 반환 소송비용을 대납했다는데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다스의 소송에 관여한 바 없다”는 게 MB 측의 주장이다. 하지만 김백준 전 기획관의 진술은 달랐다.

21일 KBS 보도에 따르면, 김백준 전 기획관은 검찰조사에서 “MB 지시로 삼성이 다스 소송비용을 대신 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MB의 지시를 받고 삼성 측에 대납을 요구한 사람이 바로 자신이라는데 인정했다. 이학수 전 부회장의 진술에 힘이 실린 셈이다. 검찰은 삼성이 다스의 소송비용을 대납한 대가로 이건희 회장의 특별사면을 챙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MB는 10억원을 직접 받은 것으로 보인다. 소송비용에서 남은 돈을 챙겼다는 것. 여기서도 김백준 전 기획관이 나섰다. 동아일보는 사건 당시 김백준 전 기획관과 미국 법률회사 에이킨 검프의 김석한 변호사가 약정을 맺은 사실과 함께 ‘삼성이 소송비용보다 더 많은 금액을 내도록 하고, 남는 금액은 삼성이 아니라 MB측이 회수한다’는 내용을 공개했다. 이에 따라 MB가 김백준 전 기획관에게 ‘남은 돈을 가져오라’ 지시했다는 게 현재까지 검찰이 파악한 정황이다.

검찰은 김석호 변호사를 불러 조사할 계획이나, 실제 조사가 이뤄질지 알 수 없다. 김석한 변호사가 미국 영주권자라 본인이 조사에 응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MB는 이르면 3월 초 소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