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박 의원 고발키로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제기한 '주적' 발언으로 인한 논란이 당차원의 공방으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를 겨냥한 '주적' 발언을 통해 논란을 키우는 데에는 일단 성공한 모습이다. 하지만 논란의 핵심 중 하나인 '주적'에 대한 진위는 '어물쩍' 넘어가는 모습이라 정치공작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박 의원을 향한 '구태정치' 역공이 거셀수록 '보수연대론'을 통해 바른미래당에 대한 호남민심과 중도파 의원들의 추가이탈이라는 당초 목적도 달성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제가 안 전 대표와 남경필 경기지사의 만남과 주적 발언을 공개한 것은 두 분 중 한 분으로부터 그러한 내용을 정확하게 들었던 '어떤 분'이 제게 그런 얘기를 해줬다"라며 "마침 오비이락 격으로 언론에 그 기사가 났기에 제가 그 문제를 제기한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금 두 분은 자신들이 만났다는 사실 자체를 부인할 수는 없지 않은가"라며 만남에 방점을 뒀다.

박 의원은 또한 "주적이란 말은 정치권에서 흔히 쓰는 용어"라며 "일반적으로 대북문제를 다루면서 누구나 다 들어본 말인데 '나는 주적이라는 말을 한 번도 안 쓴다'고 하는 것 자체도 거짓말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하고자 했던 이야기는 지금 바른미래당과 한국당 사이에서 그러한(선거연대) 움직임이 있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기 위한 것"이라며 "중재파 의원들이 이런 움직임을 듣고도 아직도 바른미래당에 잔류할 것인지 거취를 정리할 때라는 것이 포커스"라고 강조했다.

'주적' 발언을 통해 바른미래-한국당 선거연대설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바른미래 소속 의원들의 이탈을 노리겠다는 의도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민평당 의원들도 '주적'은 뒤로 하고 선거연대에 초점을 맞추며 박 의원 지원사격에 나섰다.

조배숙 대표는 "주적 발언이 없었다지만 문제는 어떤 단어를 사용했느냐가 아니라, 당이 다른 두 사람이 하필 이 시점에 왜 만났느냐"라며 "이제 국민은 두 사람의 회동으로 보수대야합이 시작된 것으로 생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경진 선거대책위원장도 "과거 저희 경험, 여러 상황에 비춰보면 선거연대 가능성이 아주 농후해 보인다"라며 "박 의원의 합리적인 문제제기에 대해 안 전 대표와 남 지사 두 분은 우선 만난 사실이 있는지, 만나서 무슨 얘기를 했는지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면 바른미래당은 박 의원의 '안 전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주적으로 말했다'는 발언에 화력을 집중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박 의원이 안철수 전 대표가 문 대통령을 주적으로 언급했다는 마타도어로 국민을 선동한다"며 "호남 지역주의까지 선동한 게 부족했던 건지 이제는 흑색 마타도어까지 동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장관 그리고 당의 대표까지 연임했던 정치 원로의 발언으로는 정말 최악의 흑색 저질 발언"이라며 "이와 같은 발언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우리 정치권 모두가 단호하게 뿌리 뽑아야 할 구악 중 구악"이라고 맹비난했다.

또한 "안 전 대표가 자신의 정치적인 모든 것을 던져서까지 지역과 이념을 통합해 이뤄낸 바른미래당에 대해 자유한국당과의 어떤 연대를 운운하며 결국 이번 지방선거에서 바른미래당에 대한 타격을 가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고 규정했다.

남 지사도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전에 안 전 대표와의 만남 자체가 있었던 것은 인정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주적' 발언에 대해서는 철저히 부정했다.

남 지사는 전날 성남시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 전 대표와) 만났다는 것은 이미 공개됐다. 기자들에게도 말씀드렸다"라며 "공개된 사실을 갖고 적당히 버무려서 왜곡하는 공작정치는 그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이날 박 의원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다는 방침을 밝히며 법적대응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