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정의당이 '노회찬 채용 청탁 의혹'을 둘러싸고 공방전에 나섰다. 한국당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전직 비서관이 법무부 5급 사무관으로 채용된 것에 대해 ‘채용 청탁’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노 원내대표와 채용 청탁 의혹에 연루된 당사자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한국당 주장에 반박했다. 사진 왼쪽은 의혹을 제기한 김진태 한국당 의원, 오른쪽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과 정의당이 22일,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전직 비서관의 ‘법무부 사무관 채용’ 논란과 관련해 진실공방을 벌였다. 한국당은 노회찬 원내대표 전직 비서관이 법무부 5급 사무관으로 채용된 것에 대해 ‘채용 청탁’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당사자인 노 원내대표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제 말이 1%라도 사실과 다른 경우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맞섰다.

전면전 포문은 김진태 한국당 의원이 열었다. 김진태 의원은 지난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법무부 현안 질의에서 “법사위원인 노 원내대표 직원을 (법무부에서 사무관으로) 채용한 게 괜찮냐”고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22일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도 김 의원은 최재형 감사원장을 상대로 한 질의에서 “저와 같이 일하는 비서가 감사원 특별채용으로 가면 이상하지 않겠냐”고 꼬집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도 22일 김 의원의 의혹 제기에 힘을 실어줬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법무부가 앞에서는 공정사회를 외치며 채용비리 수사에 나서면서 뒤로는 법사위 (노 원내대표 전직) 보좌진을 채용했다. 법무부가 채용비리 수사자격이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의당을 향해 “정의당이 이런 뒷거래나 하니까 국민이 야당인지 모르는 것”이라며 “차라리 권력에 빌붙어 호가호위하는 더불어민주당 식구가 되길 요청한다”고 꼬집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 역시 같은 날 논평으로 “법무부는 채용비리를 수사한다면서 특임검사를 임명해 권성동·염동열 의원에 대해 3차례에 걸쳐 재재수사까지 하는 전대미문의 보복수사를 자행하고 있다. 자기 편이 하면 정상채용이고 남의 편이 하면 특혜 채용인가”라며 정의당을 애둘러 비판했다.

이어 노 원내대표에게 “증거가 있으면 고발하라고 윽박만 지를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떳떳하다면 스스로 검찰 수사를 요청하고 수사받아라. 또 자신의 ‘보좌진 특혜 채용 의혹 사건’에 대해 국민들이 납득할 때까지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검찰에게도 ‘노회찬 의원 보좌진 특혜 채용 의혹 사건’ 즉각 수사 착수를 요구했다.

◇ 정의당, ‘의혹 전면부인’... 채용 당사자도 ‘사실무근’ 반박

한국당의 공격에 정의당도 ‘반격’에 나섰다. 의혹 당사자인 노회찬 원내대표는 22일 ‘채용 청탁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와 기자회견을 자처한 자리에서 의혹 제기에 나선 한국당에게 “증거가 있다면 검찰에 빨리 저를 고발하라. 그렇지 않다면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맞받았다. 이어 “제 말이 1%라도 사실과 다른 경우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자신의 결백함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을 향해 “검찰 수사 결과와 무관하게 (권 법사위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이) 사실이면 물러나겠다고 약속해달라”고 역공했다.

법무부 부정 청탁 채용 의혹을 받은 노 원내대표 전 비서관도 같은 날 페이스북에서 “사실이 아니다”라며 전면 부인했다. 신유정 법무부 인권정책과 사무관은 “업무를 수행하는데 완벽한 인재라고 말한다면 오만한 거짓말이겠지만, 채용비리 의혹을 받을만큼 불성실한 경력은 갖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어 자신의 채용 경위에 대해 “지난해 12월 국제인권 업무를 전담하는 법무부 인권정책과 사무관 공개채용 공고가 났고, 당시 노 원내대표 또는 의원실 관계자 그 누구도 제가 법무부에 원서를 낸 사실을 알지 못했다. 오히려 노 원내대표는 사직을 만류했다”고 밝혔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김진태, 윤상직 한국당 의원이 이날 최재형 감사원장에게 감사요청한 사실을 언급하며 “(한국당이) 근거가 없으니 검찰 고발은 못 하겠고 궁색하게 모양만 갖추겠다는 꼼수”라며 “사과 몇 마디로 쉽게 끝내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