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여야가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선전부장의 방남을 둘러싸고 찬반 논쟁을 벌였다. 사진은 김영철 부위원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천해성 통일부 차관의 안내를 받으며 25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입경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여야는 25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남을 두고 치열하게 다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영철 부위원장 방남에 대해 “민주당은 북한의 천안함 폭침 책임을 결코 가볍게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향후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실질적 대화의 끈을 이어가고 만들어가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김 부위원장 방남 목적이 남북관계 발전에 있음을 강조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이번 평창올림픽이 향후 남북관계 개선과 남북과 미국을 포함한 한반도 안보에 새로운 돌파구를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 지금 정치권이 고민해야 하는 것은 도발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실질적 평화를 구축해 나가는 노력”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향후 대북정책과 한반도 안보에 대해 국회 차원의 협력을 원칙으로 자유한국당과의 긴밀한 논의를 할 것”이라며 “한국당의 대승적 이해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한국당은 김 부위원장 방남을 거세게 항의하며 육탄 저지에 나섰다.

한국당은 전날(24일) 오후 7시부터 이날 오전 11시 30분까지 16시간에 걸쳐 김 부위원장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 이동 경로로 추정한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을 몸으로 막아냈다. 한국당의 육탄 저지 현장에는 홍준표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를 포함해 90여명의 의원이 함께했다.

이후 김 부위원장이 한국당의 육탄 저지 현장을 우회해 서울에 도착하자 “살인범 김영철의 방한을 규탄하며 방한을 승인한 문재인 대통령은 천안함 폭침으로 순직한 국군용사 가족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고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지었음을 선포한다”고 주장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은 국가를 지키다 북한의 극악무도한 폭침으로 순직한 수많은 국군장병들의 부모와 형제가 반대하는 김영철의 방한을 왜 그토록 고집하는가”라고 되물은 뒤 이 같이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