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외빈들과 함께 평창올림픽 폐막식을 관전하고 있다. 윗줄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인물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을 만난 자리에서 ‘비핵화’ 필요성을 말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북미대화를 촉구했다고 전했던 청와대의 기존 발표 보다 더 진전된 내용이다.

26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 문재인 대통령이 김영철 부위원장 등과 만났을 때 언급했던 것으로 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다만 이에 대해 북측 고위급 대표단은 특별한 반응을 보이진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25일 평창에서 김 부위원장 등 북측 고위급 대표단과 만나 남북관계 전반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26일 청와대에서 접견할 것’이라는 당초 관측과는 다른 행보다. 김 부위원장이 천안함 폭침의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만큼, 논란을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당시 청와대는 ‘비핵화’ 내용은 제외하고 “문 대통령이 남북관계 진전과 북미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만 밝혔었다. 김의겸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가 앞으로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진전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고, 북쪽 대표단은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같은 의지를 지니고 있다고 김 위원장의 뜻을 전달했다”고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문제의 본질적 해결을 위해서라도 북미 대화가 조속히 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며 “북 대표단도 북미대화를 할 충분한 용의가 있다며 북도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같이 발전해야 한다는데 생각을 같이 했다”고만 전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직접 ‘비핵화’를 언급했다는 점에서 남북 간 핵 관련 대화가 진행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내놓는다. 그간 북측은 핵문제에 대해 철저히 북미 간 사안이라며 우리 측의 관여에 선을 그어왔다. 그러나 이번 대표단에 최강일 외무성 부국장을 이례적으로 포함시켰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강일 외무성 부국장은 북미관계 및 핵 문제 담당했던 인물로 파악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