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8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선전부장의 방북길 과정에서 '통일대교 역주행'이 이뤄진 것에 대해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김영철을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8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선전부장의 2박 3일 방남과 관련 “군사기밀보호법과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법정에 불러 세워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해 ‘김영철 방남’을 두고 “한 일이 뭐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긴급 국회 대정부 현안질의도 요청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천안함 살인전범 김영철이 끝내 단 한마디 사죄의 말도 없이 북으로 돌아갔다. 올 때는 개구멍으로 숨어들어오더니 갈때는 반대 차선에서 역주행으로 줄행랑 쳤다”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 그는 김영철 부위원장 고발 이유에 대해 “어제(27일) 제가 통일대교 남단에서 김영철 일행이 명백하게 반대차선을 통해 역주행 하는 것을 확인했다”라며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즉각 고발조치 해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도 “2박 3일 말 한마디 없이 묵비권 행사 후 (북한으로) 돌아간 김영철을 불러들인 이유가 무엇이냐”며 “김영철이 묵묵부답으로 호텔에서 방콕(방에 콕 박혀서 나오지 않는다는 뜻)할 때 문재인 정권은 이들의 뒷꽁무니만 졸졸 쫓아다니며 극진히 시중든 거 말고 한 일이 뭐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와 관련해 김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과 함께 이날 본회의에서 긴급 대정부 질의를 요청했다.

이외에도 김 원내대표는 한국GM의 군산공장 철수 사태와 관련해 국정조사 실시도 요구했다. 그는 “국정조사 요구를 통해 GM이 국민적 요구와 바람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회사에 불합리한 경영도 눈 감아준 노조 문제점도 같이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