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광해광리공단에 대해 검찰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이 27일 한국광해관리공단 원주 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채용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광해광리공단에 대해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섰다.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의 전 비서관 채용비리(강원랜드) 사건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27일 한국광해관리공단 원주 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광해관리공단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감독을 받는 준정부기관으로, 강원랜드의 최대주주(36.2%)다. 수사단은 광해관리공단이 2013년 7월 권 의원의 전 비서관 김모씨를 계약직으로 채용하는 과정에서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계약직 직원 3명을 공개채용했지만 김씨의 채용을 별도로 진행됐다. 또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도 김씨 맞춤형 공고를 낸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김씨는 입사 3년 만에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수사단은 특히 2009~2012년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국회 지식경제위원회(현 산업통상자원위) 소속이었던 권 의원이 채용비리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수사단은 지난 20일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의 보좌관 등 ‘강원랜드 교육생 채용 비리 사건’에 연루된 10여명의 국회의원 전·현직 보좌관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바 있다.

또 이달 12일에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에 대한 외압을 폭로한 안미현 검사를 참고인으로 조사했다. 안 검사는 지난해 수사 과정에서 최종원 당시 춘천지검장(현 서울남부지검장)으로부터 사건 종결을 지시 받고 권 의원 관련 증거목록 삭제를 요구받았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검찰청은 지난 6일 “춘천지검에서 수사 중인 사건과 제기된 의혹에 대해 독립적인 수사단을 편성해 철저하게 수사하겠다”면서 서울북부지검에 강원랜드 수사단을 설치했다. 조사 대상은 춘천지검에서 진행하는 채용비리 관련 고발 및 수사 등 전반적인 상황과 외압 의혹 등이다.

한편 수사단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인사, 채용 관련 자료들을 토대로 수사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