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이 5일 신설될 당 정책연구원장에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을 임명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민주평화당이 5일 신설될 당 정책연구원장에 이상돈 바른미래당 의원을 임명하면서 바른미래당의 반발이 예상된다. 민평당은 의원직 상실 문제로 바른미래당에 잔류한 박주현·이상돈·장정숙 등 비례대표 의원들의 출당조치를 촉구하고 있는데, 이번에 이 의원이 공식 당직을 맡으면서 재차 공세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국회의원·핵심 당직자 워크숍 이후 기자들과 만나 "정책연구위원장에 이상돈 의원을, 저희 당 소속이 아니지만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상돈 의원은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며 평화당 활동에 함께 하고 있다. 탈당하면 의원직을 잃는 비례대표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바른미래당 당적을 유지하고 있다.

국회의원이 타 정당과의 비공식적 연대 활동의 사례는 있지만, 공식 당직을 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민평당은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문제가 없다는 유권해석을 공식 통보받았다는 입장이다.

이번 인선에 대해 이상돈 의원은 "의원들 총의에 따라 수락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 정책연구원의 통합을 놓고 좀처럼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지난달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 과정에서 논의가 진행된 바 있으나, 싱크탱크는 정당법이 아닌 재단법을 따라야 하는 만큼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차기 정책연구원장에 대한 인선도 미뤄지는 모습이다. 바른미래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정책연구원장 지명은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이뤄지는데, 공동대표 체제라 박주선-유승민 두 대표가 합의해야 하는 부분인 셈이다. 현재 당내 일각에서는 김관영 의원 내정설이 들리고 있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지난달 출범 당시 이념이 아닌 정책으로 국민에게 평가받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는데, 아직 정책연구원에 대한 교통정리가 끝나지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