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원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5일 오후 국회에서 공동교섭단체 제안 관련 회동하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비교섭단체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제4의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4석의 민평당과 6석의 정의당이 합치면 원내교섭단체 기준인 20석을 충족하며,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소위 '범진보' 연대를 통한 원내 협상력을 갖추게 된다.

이용주 민평당 원내대변인은 5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국회의원·핵심 당직자 워크숍 이후 기자들과 만나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당 차원에서 추진하기로 했다"며 "오늘 중으로 정의당 측에 공식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의당에서 저희가 제안할 경우 검토하겠다는 말이 나온 지 약 2주 정도가 된 만큼 어느 정도 검토가 끝났으리라고 본다"며 "정의당 입장이 결정되면 곧바로 교섭단체 구성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 지도부도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힘을 모아달라며 당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조배숙 대표는 이날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국회의원·핵심당직자 워크숍 개회사에서 "교섭단체가 아닐 경우에는 국회에서 원활하게 의정활동을 할 수 없다"며 "현재 국회 내 교섭단체가 진보진영 하나(민주당), 보수진영 둘(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로 된 상황인데 저희가 교섭단체를 구성하면 진보 둘로 균형을 맞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도 "원내에서 어느 정도 합의가 이뤄졌다"며 "(정의당과는) 국민의 뜻을 정확히 의석수에 배정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비롯한 선거제도 개혁이라든가 공통점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 공통분모를 기반으로 협상을 시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민평당 내에서는 공동교섭단체 추진을 두고 회의적인 목소리가 있었다. 박지원 의원은 "정체성과 가치관 때문에 민평당을 창당했는데, 정의당과 우리가 정체성이 맞냐. 우리는 중도개혁이고 거기는 진보"라며 공개적으로 반대하기도 했다.

이는 정치권에서 거론되는 박 의원의 전남지사 출마론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박 의원이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면 의원직을 내려놔야 하는데, 1석이 부족해 또다시 교섭단체가 깨지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민평당이 최종적으로 공동교섭단체 구성으로 결론을 내린 것에는 이용호 무소속 의원이 공동교섭단체 참여를 밝힌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민평당과 정의당, 이용호 의원까지 합하면 21석으로 한 석의 여유가 생긴다.

민평당은 또한 무소속에 있는 손금주 의원도 공동교섭단체에 합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외에도 바른미래당에 있는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 등 비례대표의 출당조치가 이뤄진다면 더 많은 여유 의석을 확보하게 된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시작으로 '범진보·범여권' 연대론이 본격화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실제로 사법개혁, 최저임금 인상 등 문재인 정부 주요 정책에서 민평당과 정의당은 정부·여당과 비슷한 목소리를 내왔다. 공동교섭단체에서 정책연대, 더 나아가 6월 지방선거에서 선거연대까지 단계별로 심화한다는 시나리오다.

특히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의 암묵적 선거연대설이 수면 위로 오르면 범여권 연대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경진 민평당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CP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원칙적으로 정당 간 선거연대나 후보 단일화가 충분히 가능하고, 필요할 때는 해야 된다는 입장"이라며 "범보수 진영 후보 단일화가 이루어진다면, 범진보 진영 후보 단일화의 필요성도 분명히 생길 것이다. 그때 가서 논의하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