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100일 앞둔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춘석(가운데) 사무총장이 지방선거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원내1당’ 지위를 사수하기 위한 특명을 내렸다. 6·13지방선거에서 광역시장이나 도지사 등 광역자치단체장에 출마하는 현역의원은 최대 3명으로 한도를 두고, 기초자치단체장 출마는 아예 금지했다. 원내2당이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116석)과의 의석 차이가 단 5석밖에 나지 않는 상황에서 지방선거에 소속 의원이 대거 출마할 경우 원내1당 지위를 뺏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춘석 사무총장은 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그는 “저희는 양적 승리도 중요하지만 질적 승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몇 석을 차지하겠다’는 것보다는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가 국민 삶을 보듬을 수 있는 지방정부를 어떻게 마련할 것이냐에 대한 국민적 요구를 충족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개혁적·혁신적으로 문재인 정부를 수행할 수 있는 인물을 발굴해 당선시키는 게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광역단체장의 공천권을 쥐고 있는 중앙당은 현역의원들의 출마를 최대한 자제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원내1당과 기호1번을 유지하는 데 최우선 목표를 두겠다”는 것이다. 이 사무총장은 “지금 국회 구조는 (여당에게) 취약하다. 현 의석구조 하에서 집권여당이 할 수 있는 부분은 극히 제한돼있다”며 “그런데 이번 지방선거 때 현역의원이 많이 (출마)하게 되면 제1당 지위와 기호1번을 지키는 게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은 “출마의사를 밝힌 의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자제요청을 하고 있다”며 “(당내) 대다수 의원들이 동의하고 있기 때문에 의원들이 협조해줄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몇 분과 구체적인 얘기를 하고 있다”며 “유력한 (대전시장) 후보였던 박범계 의원의 경우에도 개인적으로 저하고 친해서 ‘불출마해라’라고 한 바 있고, 나머지 의원들도 명시적으로 (불출마 의사를) 밝혀야 될 필요가 있다면 하겠다고 약속한 분도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 같은 방침에 따라 광역단체장에 출마 가능한 현역의원의 수를 ‘최대 3명’으로 한정하기로 했다. 이 사무총장은 “현실적으로 출마 가능한 현역의원 숫자를 2명 정도 전후해 보고 있다. 기본적으로 현역 출마 숫자를 2명 선에서 맞추고 극히 예외적인 이유가 있을 경우 3명 정도 허용한다”며 “그 이상으로 현역 의원이 후보가 돼 의원직을 상실하는 것까진 가지 않아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현역 의원 외에 출마할 사람이 없는 곳'을 예외적인 경우로 두고 현역 출마를 자제시키겠다는 것이다.

현재 서울시장의 경우 출마 의사를 밝힌 현역의원은 박영선·우상호·민병두·전현희 의원 등 4명이다. 전해철 의원은 경기도지사 출마를 사실상 확정했고, 이개호 의원도 전남도지사 경선을 준비하고 있다. 박남춘 의원과 해양수산부 장관을 겸하고 있는 김영춘 의원은 각각 인천시장과 부산시장 하마평에 올라있는 상황이다.

이 사무총장은 “(출마의사를 밝힌) 대다수의 의원들은 지금 국회 의석분포를 좀 느슨하게 평가를 한다. 그런데 당은 강하게 평가를 하고 있다”며 “1당 지위를 상실할 지경에 있는 경우 경선 출마를 포기하는 것에 대해서는 거의 대다수의 의원들이 동의하고 있다. 광역단체장 출마 의사가 있는 의원들은 충분히 당 입장을 알고 판단에 따라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당은 이르면 이번 주 내로 출마의사가 있는 현역의원들을 정리할 예정이다.

현 장관직을 맡고 있는 이들의 ‘험지 차출’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사무총장은 “개인적 의견”임을 전제로 “현역의원들을 차출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현역의원에 장관까지 하는 분들이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가는 것에 국민이 쉽게 동의할 수 있겠나. 저는 쉽게 동의 안 한다”고 했다. 다만 ‘현역의원이 아닌 장관’ 인사들에 대해서는 “의원과 장관을 겸한다는 부분에 있어서는 책임의 정도는 좀 약하다”고 봤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