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이자 민주당 젠더폭력대책TF 위원장인 남인순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성폭행 파문으로 더불어민주당 내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추미애 대표는 피해자의 폭로 직후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안 지사의 출당 및 제명조치를 결정했다. 우원식 원내대표 주재로 매주 화요일마다 열리던 정례 원내대책회의는 취소됐다.

추 대표는 5일 밤 안 지사의 성폭행 가해 사실이 폭로된 직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추 대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안 지사에 대한 뉴스보도에 대해 당 대표로서 피해자와 국민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당은 안 지사에 대해 출당 및 제명 조치를 밟기로 결정했다. 다시 한 번 국민여러분께 죄송하단 말씀 올린다”고 밝혔다.

안 지사 외에 추가적으로 당 소속 의원이나 보좌진의 성폭력 가해 사실이 있는지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이자 민주당 젠더폭력대책TF 위원장인 남인순 의원은 6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당내에 추가적인) 피해 사실이 있는지 전수조사가 진행돼야 된다고 본다”고 밝혔다.

남 의원은 “(정치권에는) 피해 사실이 있어도 얘기하지 못하는 업무상의 특수관계들이 있지 않느냐”며 “피해 사실을 얘기해도 보호받을 수 있는 장치를 만들고 전수조사를 진행해야 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우선) 그런 것들을 진행할 수 있는 여러 내부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젠더폭력대책TF를 위원회로 격상시키고 당 차원의 제도 개선에도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TF는 이날 오전 긴급 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남 의원은 “당 전체 차원에서 제도 개선을 하고 당과 국회 내에서 벌어지는 성폭력에 대해 신속 대응하겠다”며 “피해자의 2차 피해가 없도록,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신속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회 내에 독립기구인 인권 센터를 설치하고 외부 젠더 전문가를 채용해 성폭력과 인권 전반에 대한 상담과 교육·예방 업무를 수행하도록 운영위에 촉구하겠다고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