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대북특별사절단 방북 성과와 관련해 "기대 이상의 전향적인 성과"라면서도 "긴장과 경계를 늦춰선 안 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4월말 판문점에서 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골자로 하는 대북특별사절단 방북 결과 브리핑과 관련해 “발표된 합의문대로라면 기대 이상의 전향적인 성과를 남겨 환영할만하다”면서도 “긴장과 경계를 늦춰서 안 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이 비록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내비쳤지만 북미대화 협상용이라는 점에서 기존 입장과 달라진 게 없다. (북한이) 1990년대와 똑같은 입장이라는 것을 정부는 국민에게 제대로 알려주며 협상에 임하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대북특별사절단 활동으로 인해 “북한이 핵 보유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충분히 어필하는 기회와 명분을 챙겼고, 경우에 따라서는 핵무기와 관련한 정치·군사·경제 등 모든 책임을 미국에 떠넘기는 성과마저 챙겼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은 공을 미국으로 넘겼고, 문재인 정부는 또 다시 시험대에 올랐다”며 “문재인 정부는 협상이 언제든 깨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성폭력 피해자들의 말하기 운동인 ‘미투’(MeToo·나도 고발한다) 캠페인과 관련해 당 차원에서 여성성폭력근절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한국당은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이윤택(연출가)에 대한 비난에 앞서 우리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내부의 갑질, 폭력, 파시즘에 대해 자성하고 성찰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당은 성폭력 문제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며, 과거 운동권 출신들도 자기고백과 성찰의 계기로 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등 일부경제단체 인사 관여 의혹을 제기하며 “경총의 자율성을 훼손하고 상근 부회장마저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친정부 인사로 내리 꽂으려는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은 어설픈 공기업 정치공작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