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9일 송영무 국방장관이 최근 '다음달 한미연합 훈련 때 핵 잠수함이 안 와도 된다고 언급했던 것을 두고 '이적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유 대표는 이날 부산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국방부 장관이라는 사람이 스스로 무장해제 발언을 했다니 매우 충격적"이라며 "전 그동안 국방장관 실언에 대해 눈 감고 지나간 적 많았는데, 이번에는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이적행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미훈련 때 원자력 추진 잠수함 같은 것들은 한반도에 전개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를 국방부는 뒤늦게 농담이었다고 했다"며 "이런 발언을 한 송 장관은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와 다를 게 하나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영수회담에서) 분명히 남북대화와 북미대화를 해도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 기조는 흔들림이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며 "그런데 하루 만에 국방부 장관의 이런 정신나간 발언이 나온 데 대해 문 대통령은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송 장관은 전날 5월 전역을 앞둔 스콧 스위프트 미 태평양 함대 사령관을 만난 자리에서 "원자력 추진 잠수함 같은 것들은 사령관 계실 때까지는 한반도에 전개 안 하셔도 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를 두고 4월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훈련 축소 방침을 내비쳤다는 해석도 나오자 국방부는 '위로와 농담의 말'이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북한은 한미연합훈련 반대를 주장하고 있어, 북한 의도대로 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어 논란은 쉽게 진정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유 대표가 해임을 촉구했던 문정인 특보도 지난달 "대한민국 대통령은 군사주권을 갖고 있다. 대통령이 주한미군에게 나가라고 하면 나가야 한다"며 "희망이 있다면 한미훈련 시작 전에 미·북 간 일종의 타협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말해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