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교수가 김병준 전 정책실장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하마평에 쓴웃음을 지었다. < jtbc 썰전 캡쳐>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박형준 교수가 오는 서울시장 선거에서 야권의 열세를 예상했다. 박원순 현역시장이 민주당 소속이고 민주당은 예비후보들이 즐비한 반면, 야권은 제대로 된 후보조차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형준 교수는 야권연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8일 방송된 JTBC 시사예능 ‘썰전’에 출연한 박형준 교수는 “선거라는 것은 1대 1 구도가 되면 안티의 흐름이 더 중요하다”며 “연대는 비슷한 사람들끼리 하면 시너지가 별로 없다. 그래서 이종교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는 합당과 선거연대를 거부하고 있는 안철수 전 대표와 홍준표 대표를 겨냥한 발언이었다.

무엇보다 현재 한국당에 마땅한 서울시장 후보가 없다는 점에서 선거연대가 더욱 필요하다는 게 박 교수의 생각이다. 그는 “그나마 터널 끝에 빛이 있다면 그걸 잡아볼 것이냐 (선택의 문제)”라며 “지금 거론되는 분은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나오고 있는데 오죽 답답하면 그러겠냐”고 쓴웃음을 지었다.

유시민 작가도 선거연대 이슈가 부상한다는 관측에 동의했다. 협상을 통한 선거연대까지 가지 않더라도, 묵시적 연대는 가능하다는 점에서다. 다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을 표했다. 안철수 전 대표와 홍준표 대표가 과연 화학적 결합이 가능하겠느냐는 점에서다.

유시민 작가는 “협상하면 시끄러워질 수 있기 때문에 (무공천을 통한) 묵시적 연대로 지역별 후보를 정해 놓고 여권을 향해 포화를 쏟아내면서 연대 구도를 만들 수 있다”면서도 “(안 전 대표가) 한국당의 표를 받으려면 서울시장 된 후 합당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봤다. 그러면서 “통합을 하겠다는 것까지는 아니라도 가능성이 있다는 제스쳐를 취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한국당의 표가 다 안온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