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13일 공동교섭단체 구성 과정에서 제기된 정체성 차이 논란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비교섭단체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현실화하는 가운데, 두 당의 정체성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각 당의 정치성향에 대해서는 평화당이 중도진보, 정의당은 가장 진보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단 두 당은 이러한 정체성 차이에 대해 "합당이 아닌 공동교섭단체 구성인 만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김경진 평화당 의원은 13일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평화당과 정의당이 서로 합당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각각의 정체성을 가진 상태에서 내부적으로 국회의 의사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극대화한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에 정체성 훼손 문제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국회법 33조를 보면 '국회에 20인 이상의 소속의원을 가진 정당은 하나의 교섭단체가 된다'고 돼 있고, 추가로 '그러나 다른 교섭단체에 속하지 아니하는 20인 이상의 의원으로 따로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는 조항이 명문으로 있다"며 "국회법 자체가 허용하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동교섭단체 추진 단계는) 거의 8부능선은 넘었다고 보고 있다"며 "17일 (정의)당의 전국위원회에서 결정이 되는데, 상무위원회까지 통과했으니까 전국위원회 통과는 충분히 가능하리라고 본다"고 기대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도 "(양당의 정체성과 정책이) 완전히 똑같다면 합당을 해야한다"고 정체성 논란을 일축하고 나섰다.

노 원내대표는 MBC 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국회 내에서 저희들이 공동교섭단체에 참여함으로써 개혁진보세력의 전열을 정비하고 결속을 강화하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의당의 발언권과 의정활동에서 개입력을 높이는 측면도 있고 촛불광장에서 나온 국민들의 요구를 더 실현시키기 위한 몸부림의 일환으로도 의미가 크다"고 자평했다.

아울러 "한반도 평화정책이나 정치개혁, 일부 민생현안과 관련해선 같은 부분이 꽤 있기에 이런 부분들에 대해 단일한 목소리를 낼 것"이라며 "개혁진영 전체를 위해서도 바람직하고 또 개혁진영을 지지하는 국민들에 대한 도리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