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현 OCI 사장(사진)의 경영권 승계 지분 확보 작업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고(故) 이수영 OCI그룹 회장이 타계한 지 어느덧 5개월의 시간이 흘렀다. 하지만 아직까지 지분 상속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장남인 이우현 OCI 사장의 경영권 승계 가능성이 유력하다는 관측만이 힘을 얻고 있을 뿐이다. 이런 가운데 OCI가 이사진 임기와 관련한 정관 변경을 추진하고 있어 이목을 끌고 있다. 이를 두고 이우현 체제를 안착시키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해석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 이사 정원 상한선 축소하고 임기 차등화

OCI는 오는 23일 서울 중구 소공로에 위치한 본사에서 주주총회를 연다. 이수영 회장이 지난해 10월 세상을 떠난 후 처음으로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다. 이날에는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정관 변경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임원 퇴직금 지급규정 변경의 등이 안건으로 상정된다.

우선 주목을 끄는 것은 이우현 사장의 재선임 안건이다. 이 사장은 이수영 회장의 장남이자 OCI그룹의 3세 경영인으로 2009년 4월부터 OCI 사내이사를 맡아왔다. 이번에 그는 임기 3년 사내이사 후보로 올랐다. 올해는 3세 경영체제 전환에 신호탄을 쏘는 시기라는 점에서 안건 통과는 여러 상징적인 의미를 가질 전망이다.

같은 맥락에서 정관 변경 안건에도 시선이 집중된다. OCI는 이사수의 상한을 기존 11명에서 9명으로 축소하는 안건을 올린다. 또 이사 임기를 3년에서 3년 이내로 줄이고 선임 시 임기를 달리 정할 수 있게 하는 ‘시차임기제’를 도입하는 정관 변경도 추진한다.

시차임기제는 통상 ‘경영권 방어 장치’로 평가된다. 시차임기제를 통해 이사진의 임기가 다르게 정해질 경우 적대적 세력이 과반수의 지분을 확보하더라도 이사 전원을 한꺼번에 교체할 수 없게 된다. 즉 외부의 경영권 장악 시도가 발생할 시, 이를 지연시키기 위한 제도인 셈이다.

일각에선 이같은 정관 변경이 경영권 승계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는 상황과 연관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보내고 있다.

◇ 경영권 방어 장치 해석… “과도하다” 부정적인 평가도 

유력한 후계자인 이우현 사장은 OCI 보유 지분이 현재 0.5%에 불과하다. 그가 최대주주로서 지배력을 확보하려면 이 회장의 지분 상당수를 상속받아야 한다.

이 회장은 OCI 지분 10.92%를 보유해 그간 최대주주로 지배력을 행사해왔다. 이어 그의 동생인 이복영 삼광글라스 회장과 이화형 유니드 회장이 각각 5.40%, 5.4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이 독자적인 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경영권 분쟁 가능성은 낮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다만 아직까지 지분의 상속 절차가 끝나지 않아 혹시나 모를 잡음을 걱정하는 시선도 있다. 이에 승계 작업이 마무리되기 전까지 경영권 방어 장치를 강화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다만 이같은 정관변경안을 두고 부정적인 의견도 제시됐다. 주총의안분석기관인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OCI의 정관변경안에 대해 “과도한 경영권 방어 장치”라며 반대 의견을 권고했다.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이사 정원 축소에 대해 “현재 이사수가 7명인 만큼 이사수가 당장 축소되지 않는다”며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사수 상한을 정하는 경우 소액주주가 추천, 선출할 수 있는 이사수가 줄어드는 결과를 낳는다”고 지적했다. 또 이사의 임기에 대해서도 “소수 주주에 의한 이사 선임 가능성을 낮추려는 시도”라며 반대 의견을 냈다. 아울러 이우현 사장의 재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반대했다. 2011년 내부정보를 이용한 주식 거래로 징역1년6개월과 집행유예 2년, 벌금 10억원을 선고받은 이력이 있다는 이유다.

이에 대해 OCI 측은 “경영권 방어 차원이 아니다”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OCI 관계자는 이사수 상한 축소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이사수가 11명이 된 적은 없었다”며 “쭉 7명 정도가 유지됐고, 많을 때는 9명이었다. 이같은 현실적인 상황을 감안해 상한선을 조정한 뿐”이라고 답했다.

임기제에 대해서는 “최근 사외이사들이 사임과 별세로 한꺼번에 자리에서 물러나는 일이 있었다‘며 ”이사 선임이 한꺼번에 몰리다보니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임기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의견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상속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아는 바가 없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