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가 통신비 인하 등의 고객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다만 일부 혜택은 통신3사가 밝힌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만 받을 수 있어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통신3사가 ‘통신비 인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요금제를 개편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 그런데 일각에서는 통신사의 요금제 개편에 대한 실효성을 지적하고 있다. 이들 3사가 발표하는 서비스가 대다수의 고객이 경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혜택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 요금제 혜택 확대하는 통신3사… 단통법 시행 이후 이례적 ‘경쟁’

통신3사가 모두 나섰다. 이들 3사는 최근 요금제를 포함한 전반적인 통신 서비스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심지어 더 좋은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히며 경쟁 구도까지 형성되고 있다. 지난 2014년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시행 이후 사라진 경쟁이 다시 재점화되고 있는 셈이다. 통신3사가 스스로 통신비 인하에 나서는 행보는 매우 이례적이다.

KT는 저가요금제에 집중했다. ‘고가’가 아닌 ‘저가’ 요금제에 맞춰 혜택을 늘린 것이다. KT는 무약정 고객에 한해 3만원대 요금제의 데이터를 최소 2.5배에서 최대 3.3배까지 늘렸다. KT에서 3만원대 요금제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1GB가 제공된다는 의미다. 저가 요금제 고객들이 호소했던 데이터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겠다는 입장이다.

LG유플러스도 나섰다. 데이터 혜택을 확대하고 실질적인 가계통신비 인하를 이끌기 위한 상품 개편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LG유플러스는 데이터 2배 무약정 프로그램을 통해 3만원대 요금제에서 최소 700GB의 데이터를 보장하고, 최대 2.8GB까지 제공한다. 올 초에는 선택약정 할인반환금 유예 정책 등을 공개하며 지속적으로 혜택을 늘리고 있다.

SK텔레콤은 현재까지 데이터 혜택을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연내까지 지속적으로 고객 혜택을 확대할 계획으로, 요금제 개편도 진행할 전망이다. 현재 SK텔레콤은 할인반환금 유예 제도, 할인반환금 구조 개편 등을 집중적으로 개편하고 있다.

◇ “선택약정·공시지원금 안 받아야 가능한 혜택”… 실효성 지적

그러나 모두가 만족하는 상황은 아니다. 고객 모두가 새로 추가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통신3사는 현재 무약정 고객의 혜택에 집중하거나 선택약정 반환금 유예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되지 않는 고객은 여전히 혜택 면에서 변화가 없다는 의미다.

특히 저가 요금제에서 데이터를 더 제공받기 위해서는 ‘무약정’ 고객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LG유플러스와 KT 모두 마찬가지다. 무약정 고객이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공시지원금도 받지 않아야 하며, 선택약정 할인에도 해당하지 않는 고객을 의미한다. 자급제로 스마트폰을 구매하지 않은 소비자는 대부분 해당되지 않는다.

통신 소비자들은 통신비 인하 혜택을 받기 위해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중 한 가지의 혜택을 고르고 있다. 심지어 지난 12일을 기준으로 선택약정 가입자는 2,0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8월 기준 가입자 대비 32%가 급증했다. 무약정 고객은 극히 소수라는 뜻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보편요금제에 대응하기 위해 통신사가 비슷한 취지의 혜택을 공개하며 나서고 있지만 적용 기준은 대조된다. ‘모든’ 고객에 해당되는 보편요금제와는 달리 조건에 따라 일부만 통신사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다. 실효성 지적을 받는 까닭이기도 하다.

이에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16일 “최근 통신 사업자들이 약정 및 위약금 제도를 포함한 요금제 개편을 단행했다”며 “그러나 변경된 사항을 살펴보면 보편요금제 도입을 막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며 실질적인 통신비 인하 효과는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