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부인 김윤옥 여사가 17대 대선 당시 명품가방을 받은 의혹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관련 취재를 막기 위해 캠프 측에서 돈으로 무마한 정황마저 드러났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도 검찰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MB 측근들을 통해 10억원대 뇌물을 수수한 의심을 받고 있는 만큼 대면 조사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이미 혐의 일부분은 기정사실화됐다. 17대 대선 당시 김윤옥 여사가 뉴욕의 여성 사업가로부터 돈다발이 든 명품가방을 받았다는 것. 이후 MB 캠프에서 교민신문의 취재를 막기 위해 돈을 주고 무마한 정황이 나왔다.

복수의 매체 보도를 종합하면, 사건은 2007년 8월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이 끝난 뒤에 일어났다. 김윤옥 여사가 호텔에서 사업가 이모씨로부터 3,000만원에 달하는 명품가방을 받았다. 이 자리에는 MB의 측근으로 불리는 뉴욕의 성공회 신부 김용걸 씨가 동석했다. 김씨는 가방 안에 “돈은 없었다”고 주장하면서도 이씨가 대선이 끝난 뒤 청와대를 찾아가 소란을 피웠다는 점에 인정했다.

돈다발 여부는 향후 검찰 조사에서 밝혀질 전망이다. 당시 캠프에서 활동한 핵심 관계자는 JTBC 측에 김윤옥 여사가 받은 가방 안에 3만 달러(약 3,200만원)가 들어있었다고 털어놨다. 청와대에서 소란을 피웠던 이씨는 경찰청으로부터 강도 높은 조사를 받은 바 있어, 그의 진술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사건은 계속됐다. 김윤옥 여사가 명품가방을 받은 사실이 미국 교민사회에 알려졌다. 이에 교민신문 기자가 취재에 나서자 당시 MB 캠프에서 선거대책위원회 전략기획본부장을 맡았던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이 나섰다. 현금 2,800만원을 주고 기사를 무마시킨 것. 이를 위해 또 다른 사업가 강모 씨로부터 2,000만원을 조달받았다는 게 서울신문의 보도다.

대선을 불과 2주 남겨뒀을 때다. 정두언 전 의원은 돈을 조달한 강씨에게 사업 편의를 약속하는 확인서를 써줬다. 향후 인쇄나 홍보 사업 분야에 대한 물량을 우선 배정해 준다는 얘기였다. 앞서 정두언 전 의원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그 일을 처리하느라 제가 나섰던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제가 얘기했던 경천동지할 세 가지 일에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따라서 돈과 관련된 김윤옥 여사의 비위 의혹이 추가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은 MB의 거취가 결정되는 대로 김윤옥 여사의 조사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