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국정지지도에 힘입어 6·13 지방선거를 무난하게 치를 것으로 예상됐던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위기감’이 점쳐지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국정지지도에 힘입어 6·13 지방선거를 무난하게 치를 것으로 예상됐던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위기감’이 점쳐지고 있다. ‘미투’(MeToo·나도 고발한다)운동 여파와 현역 출마 자제령으로 일부 지역에 전략공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유력 전략공천 지역으로는 ‘험지’로 분류되는 충남·부산·경남 등이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정성호 위원장)는 20일 1차 회의를 열고 공천 서류 접수 일정과 여론조사 분과 신설 등 주요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민주당은 22일부터 24일까지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장에 대한 후보자 공천 서류 접수를 시작한다.

심재권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전략공천위원회도 전날(19일) 인선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공관위와 달리 첫 회의 일정은 아직 잡히지 않은 상태다. 전략공천은 마땅한 후보자가 없거나, 기존 후보자의 당선 가능성이 낮을 경우 고려하는 카드인만큼 막판에 이뤄져야 한다는 분위기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중앙당·시도당 선거관리위원회가 꾸려지고 나서 상황을 본 뒤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당 지도부도 ‘경선이 원칙’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전략공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된다. 일단 거론되는 지역은 부산·경남이다. 부산시장의 경우 유력한 후보로 올랐던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전략공천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시와 문재인 대통령의 자택이 있는 양산시 등이 속한 경남의 경우 현역 의원인 김경수 의원을 차출해 당선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성폭행 파문으로 여론이 악화된 충남 역시 전략공천 지역으로 거론된다. 가장 유력한 후보였던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이 내연녀 공천 의혹으로 예비후보직을 사퇴하면서 당에서는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원명부 유출 의혹으로 시끄러운 광주 역시 경선 갈등을 우려해 당 차원의 정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경선을 우선시하겠다는 중앙당의 원칙에는 일단 변화가 없지만, 전략공천설이 부상하면서 지역에서의 불만도 표출되고 있는 모습이다. 당 경남지사 예비후보로 이미 등록해 뛰고 있는 공민배 전 창원시장, 권민호 전 거제시장, 공윤권 경남도의원은 김경수 의원의 전략공천이 “민주주의에 위배된다”는 항의서한을 중앙당에 전달할 예정이다. 공 전 시장은 “특별한 이유 없는 전략공천은 민주주의에 정면 도전하는 행위로 경선은 꼭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4월 말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고려해 내달 20일까지는 경선을 통한 최종 후보 선출을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일부 전략공천 지역은 남겨두고 신중하게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17개 광역단체장의 20% 범위 내인 3곳까지만 전략공천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