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오른쪽)가 23일 광주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민주평화당이 최근 기초의원 4인 선거구제의 사실상 폐기를 계기로 정부여당을 향한 각을 세우고 있다. 평화당은 정치권에서 소위 '범여권'으로 불리며 친정부여당 성향을 보였는데, 이를 철회한다는 방침까지 고려하고 있다.

조배숙 평화당 대표는 23일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말살한 4인 선거구 원상복구 등에 상응하는 조치가 없다면 평화당은 앞으로 정부, 여당과 협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대통령이 진정으로 지방분권 개헌 의지가 있다면 지방의원 4인 선거구 쪼개기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최근 지방의원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이 풀뿌리 민주주의를 뿌리째 뽑는 야합을 했다. 두 당이 기득권 정치, 패권정치를 일삼고 있다"며 "원조 적폐세력인 한국당은 그렇다 치고 '욕하면서 배운다'는 속담처럼 민주당은 적폐청산한다더니 적폐를 제대로 실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천정배 의원도 "이 문제를 바로 잡을 때까지 2인으로 쪼갠 선거구를 다시 4인으로 원상회복할 때까지 문재인 정부와 어떤 협력도 해선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정부에 대한 확실한 반대세력으로 가는게 옳다고 본다"고 날을 세웠다.

한편 평화당은 바른미래당, 정의당과 함께 기초의원 4인 선거구 확대를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에 힘을 모으겠다는 계획이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각각 4인 선거구 확대, 기초의회 비례성 강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