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23일 양승동 KBS사장 내정자에 대해 "양승동 내정자는 충격적 성폭행 사건의 무마·축소·은폐를 위해 발령이 예정된 직원 대신 성폭행 가해자를 KBS 울산방송국으로 급하게 인사발령했다"고 성폭행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한국당이 양승동 KBS 사장 내정자의 '성폭행 은폐'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대해 피해자 측이 “사건 무마, 은폐 시도는 없었다”고 반박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한국당이 ‘성폭행 은폐 의혹’에 대해 피해자와 가해자에게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 없이 언론에 흘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 한국당이 관련 의혹에 대해 피해자에게 동의를 구하지 않은 채 언론에 공개해 ‘2차 피해’ 가능성도 제기된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양승동 내정자는 충격적 성폭행 사건의 무마·축소·은폐를 위해 발령이 예정된 직원 대신 성폭행 가해자를 KBS 울산방송국으로 급하게 인사발령했다. 성폭행 사건에 대해 어떠한 인사조치 및 징계위원회도 소집하지 않고 당사자 간의 합의를 중재해 이 사건을 무마하고 은폐하고 축소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2015년 3월 경 양승동 내정자가 KBS 부산방송총국 편성제작국장으로 근무할 당시 KBS 부산방송총국 소속인 정규직 김 모 PD가 계약직 김 모 작가를 승용차 안에서 성폭행한 충격적 사건”이라며 “사건 발생 직후 김 작가 모친께서 부산방송총국으로 찾아와 고성으로 ‘김PD 나와라’며 강력하게 항의했으며, 김 작가 측에서 파출소에 신고하는 것을 당시 부산방송총국 직원 150여명이 현장을 목격해 인지된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장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를 ‘총체적 성추문 정권’이라고 규정하며 “양 내정자의 충격적 성폭력 무마·은폐·축소 의혹에 대해 (정부가) 몰랐다면 무능이고 알았다면 국민을 기만한 것”이라며 “이 사건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성추문 정권의 화룡정점을 찍는 인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그는 해당 의혹 제기에 대해 ‘피해자 동의를 구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래서 (피해자) 실명을 거론하지 않았다”며 ”제보받은 만큼 (의혹에 대해) 밝혔다”고 답변했다. 또 ‘가해자가 현재 해당 회사에 재직 중이냐’는 질문에도 “그것은 사실관계가 규명돼야 밝힐 수 있는 게 아니겠냐. (KBS)감사실에서 간단히 확인하면 되는 문제로 저한테 따지고 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양승동 KBS사장 내정자 측과 KBS부산작가회는 23일 장제원 수석대변인이 제기한 '성폭행 은폐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가 다르다"고 즉각 반박했다. 사진은 양승동 내정자. <뉴시수>

◇ 피해자 측 “2차 피해 받고 있어”

양승동 KBS사장 내정자 측은 23일, 한국당이 제기한 성범죄 은폐 의혹에 대해 즉각 부인했다. 양 내정자 측은 이날 별도 입장문을 내고 “장 수석대변인이 오늘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사건은 사실관계가 다르다. 성폭행 사건이 아니다”라며 “피해자에 대한 심각한 2차 가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사건을 ‘무마·은폐·축소’했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다”라며 “후보자는 오히려 피해자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해 사건 해결과 피해자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자세한 내용은 청문회를 통해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KBS부산작가회 역시 이날 입장문을 내고 “당시 사건은 성폭행이 아닌 성추행”이라면서 “당시 작가회는 가해자 피디에 대해 KBS부산피디협회에 공식적으로 문제제기를 했고, 양 내정자는 작가회의 의견을 수렴해 사건 해결에 힘썼다. 사건 무마, 은폐시도는 없었다”고 장 수석대변인 주장에 반박했다.

그러면서 “현재 피해자는 오보로 인해 2차 피해를 받고 있으므로 더 이상의 오보는 없길 바란다”며 “피해자 및 작가회 동의 없이 이뤄진 기사 제보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고 허위 사실 유포로 작가회는 앞으로 강경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장 수석변인은 양 내정자와 KBS부산작가회 측의 반론에 대해 현재까지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