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가 정진후 전 정의당 원내대표의 경기도 교육감 선거 출마에 문제를 제기했다. 사진은 정진후 전 정의당 원내대표.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과거 발생했던 민주노총 성폭행 시도 사건에 사과의 뜻과 더불어 정진후 전 정의당 원내대표의 경기도교육감 후보 적격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전교조는 24일 성명서를 통해 “정진후 전 위원장이 민주진보교육감후보 단일화 경선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된다”며 “민주노총 성폭력 (기도)사건 피해생존자와 피해자지지모임의 문제의식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당시 사건과 관련, “피해생존자의 입장에서 사건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다”며 “너무 늦었지만 피해생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또 정진후 전 위원장에 대해선 “당시 성폭력 사건을 피해자 중심주의에 근거해 처리하지 못했다”며 “현재는 사과와 성찰 대신 문제를 제기하는 이들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소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은 2008년 말 민주노총의 간부가 민주노총 소속 여성조합원을 성폭행하려던 사건이다. 피해자는 이듬해인 2009년 인권실천시민연대와 함께 민주노총이 성폭력사실을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며 문제를 제기했고, 이후 검찰조사 및 민주노총 지도부의 총사퇴, 진상조사 등이 진행됐다.

또 다시 논란이 불거진 건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 생존자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면서다. 이 단체는 “정 전 원내대표가 사건 당시 전교조 위원장이었음에도 (사건을 은폐하려는) 2차 가해자들을 옹호했다”며 “교육감 출마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정 전 원내대표는 ‘그런 사실이 없고 당시 도의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경고요구까지 자임했다는 입장이다. 또, 수십~수백번의 사과를 했지만, 2012년 비례대표 후보 출마 당시에 이어 2018년 오늘 또다시 똑같은 문제를 제기한다고 반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