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동부구치소로 수감된 지 나흘만인 26일 방문조사를 받는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검찰은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집행한 뒤 보강수사를 준비했다. 방식은 소환조사 대신 방문조사를 택했다. 경호·경비 절차상의 문제와 조사의 효율성 등을 고려한 결과다. 첫 방문조사는 26일 오후 2시로 예정됐다. MB가 서울동부구치소로 수감된 지 나흘 만이다.

이날 방문조사는 다스 관련 의혹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신봉수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장이 먼저 조사에 나서기 때문이다. 그는 MB 소환조사 당시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맡아 조사한 바 있다. 무엇보다 영장에 적시된 범죄 사실도 다스의 비중이 크다. 검찰은 구속영장 청구서 90쪽 가운데 55쪽을 다스의 설립 및 운영, 다스와 연관된 혐의를 쓰는데 할애했다.

물론 MB는 관련 혐의를 강하게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검찰이 서울 서초동 영포빌딩 지하창고에서 다스 소송비 대납 관련 내용이 기재된 대통령기록물을 입수한 것에 대해서도 ‘조작됐다’는 취지로 항변했다. 따라서 이날 방문조사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MB는 지난 23일 변호인들과 접견한 자리에서 검찰이 같은 질문을 반복할 경우 진술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검찰 측도 입장이 강경하다. MB가 진술을 거부하더라도 기존에 확보된 관련자 진술과 증거를 제시하며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는 게 검찰 측의 설명이다. 추가 조사도 불가피하다. 특수2부에서 수사해온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도 풀어야 할 숙제다. 앞서 박근혜 전 대통령도 구속 이후 총 다섯 차례에 걸쳐 방문조사를 받았다.

한편, MB는 전날 독거실에서 검찰 조사에 대비해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경책을 읽기도 했다. 수감 이튿날인 24일에는 둘째 딸 승연 씨 등 일부 가족들과 접견을 가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