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전직 위원장과 지부장 등 4인이 26일 오후 1시부터 오는 28일 1시까지 금융감독원 앞에서 ‘한국지엠 특별감리’를 촉구하는 철야 농성을 벌인다. <뉴시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전직 위원장과 지부장 등 4인이 ‘한국지엠 특별감리’를 촉구하며 48시간 철야 농성을 벌인다.

한국지엠 노조는 26일 오후 1시부터 오는 28일 오후 1시까지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1인 시위 및 노숙 철야 농성을 벌인다고 밝혔다. 이들은 아울러 금감원장(대행) 면담 추진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25명의 국회의원들, 각 당 원내대표에게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지난 2월 13일 글로벌GM은 군산공장 폐쇄와 한국지엠의 구조조정을 통보한 가운데 우리 정부에게 자금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1,400여명의 정규직에 대해 희망퇴직을 받은 상태다.

이에 정부는 ▲GM 본사의 책임 있는 역할 ▲한국지엠의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 ▲이해관계자들의 고통분담 등 3대 원칙 속에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반면 노조는 한국지엠을 부도상태에 빠뜨린 글로벌GM을 규탄하면서 ▲군산공장 폐쇄 철회 ▲특별 세무조사 실시 ▲신차 로드맵 제시 ▲생산물량 확대 ▲차입금 3조원 출자전환 ▲실사 및 노동조합 참여보장 등 6가지 요구안을 내놓은 바 있다. 아울러 지난 15일에는 11만6,276원(호봉 승급분 제외) 임금 인상과 2017년 성과급 지급 요구를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정부는 실사 기준과 범위, 반드시 포함돼야 할 실사 자료, 실사 기간 등에 대해 합의를 하지 않은 채 실사를 시작하고 있다”면서 “이에 추영호 한국지엠지부 전 위원장과 이보운, 이상재, 민기 등 4명은 제대로 된 실사를 촉구하기 위한 48시간 노숙 농성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사를 진행 중인 삼일회계법인은 쌍용차 사태 때 상하이차의 ‘먹튀’를 사실상 뒷받침하는 보고서를 제출했던 전력이 있다”면서 “삼일회계법인 위탁 실사 방식이 아닌 금융감독원의 특별감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민간 회계법인의 실사와 정부의 특별감리를 병행하는 투트랙 감사를 해야 진상이 규명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오는 28일로 예정돼 있는 증권선물위원회에 ‘한국지엠 특별감리’를 상정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한국지엠은 오는 31일까지 7,220억원의 본사 차입금 만기가 도래하고, 4월 초에는 9,880억원의 추가 상환이 예정돼 있다. 여기에 희망퇴직금으로 약 6,500억원의 재원이 투입돼야 하는 등 4월 말까지 약 2조3,545억원의 추가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