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26일 예정된 검찰의 방문조사를 전면 거부했다.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기 무망하다”는 게 그 이유였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당초 검찰의 방문조사에 응할 생각이었다. 이후 검찰에서 같은 질문을 반복할 경우 진술을 거부하기로 변호인단과 입장을 정리했다. 하지만 조사 당일 마음이 바뀌었다. 보이콧을 선언했다. “공정한 수사를 기대하기 무망하다”는 게 그 이유였다.

MB의 변론을 맡고 있는 강훈 변호사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책임은 당신에게 물을 것을 여러 차례 천명했다. 하지만 구속 후에도 검찰은 함께 일했던 비서진을 비롯 주변 사람들을 끊임없이 불러 조사하고 있고, 일반적인 피의사실도 무차별적으로 공개하고 있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결국 가족 때문이다. 부인 김윤옥 여사와 아들 시형 씨 등으로 검찰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제기되자 ‘불공정’을 내세워 이를 차단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다. 정치 보복 프레임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해석되기도 한다. 이날 천안함 피격사건 8주기를 맞아 측근들을 통해 추모의 메시지를 전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 많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MB가 향후 진행될 재판에서 법리적 대응보다 보수층을 겨냥한 정치적 주장을 펼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앞서 검찰은 “방어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려면 방문조사에 응하는 것이 낫다”는 취지로 MB를 설득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검찰은 내달 10일 MB를 재판에 넘기기 전까지 방문조사 시도를 계속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