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행적이 드러나면서 국정농단 청문회 당시 위증 논란을 불러왔던 조여옥 대위의 징계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시작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행적이 검찰 조사로 드러나면서 조여옥 대위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조여옥 대위는 참사 당시 청와대 간호장교로 근무해 이른바 ‘세월호 7시간’ 의혹 관련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의료 시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핵심 인물로 지목됐다. 2016년 12월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된 이유다.

문제는 조여옥 대위가 청문회에서 위증 논란을 불러왔다는 점이다. 그는 참사 당시 자신의 청와대 근무 위치에 대해 ‘의무동’이라고 밝혔던 언론 인터뷰와 달리 ‘의무실’로 바꿔 답했고, 미국에서 귀국한 직후 나흘 동안 “가족 외에 아무도 만나지 않았다”고 증언했다가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폭로에 간호장교 동기 3명을 만난 사실을 인정했다. 여기에 청문회 출석하기 전 참사 당일 함께 근무했던 동료와 전화통화한 사실까지 밝혀졌다.

파문은 컸다. 조여옥 대위의 청문회 증언에 신빙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조여옥 대위는 “갑작스럽게 인터뷰를 하게 돼 혼동했다”, “기무사나 군 관계자들에 대해 묻는 줄 알았다”며 말을 바꾼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 청와대와 말맞추기 의혹은 여전했다. 이외 안민석 의원은 의무실장의 증언과 달리 조여옥 대위가 인터뷰를 혼자 결정했다거나 태반주사를 10명 가까이 맞았다고 주장한데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뿐만 아니다. 당시 안민석 의원은 조여옥 대위가 가글의 용도에 대해 모른다고 했다가 “인후통에 흔히 쓰인다”고 답변한 점, 하숙집 주인이 군의 지시로 영내호텔로 옮겼다고 증언한 것과 달리 “언론 때문”이라고 주장한 점, 귀국한 이후 군 관계자와 접촉한 사실이 없다더니 이슬비 대위와 동행한데 대해 “상부에 의논 후 허락받았다”고 답변한 점을 꼬집었다. 그는 29일 자신의 SNS를 통해 “청문회장에서 조여옥 대위가 했던 거짓말이 아직도 생생하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조여옥 대위의 위증에 대한 징계를 촉구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그의 징계를 요구하는 청원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는 것. 30일 현재까지 70여건 이상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