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359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불참으로 열리지 못하자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의원들이 본회의장을 나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4월 임시국회가 첫날부터 여야 대립으로 본회의를 열지 못하고 파행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면서 국회는 본격적인 4개 원내교섭단체 체제가 됐지만, ‘2+2’ 힘겨루기 양상을 띠면서 협상이 더 어려워진 모습이다.

국회는 2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고 ‘회기 결정의 건’과 ‘대정부질문을 위한 출석 요구의 건’ 등을 상정해 의결할 예정이었으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불참으로 본회의를 열지 못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오늘 원래 4월 국회가 열리도록 의사일정이 합의돼 있었는데 오전에 원내대표들과 원내수석부대표들이 저와 함께 회동하는 과정에서 쟁점 사항들이 원만하게 논의가 되지 않아 두 야당(한국당·바른미래당)이 오늘부로 불참할 것이라고 여당 원내수석부대표에게 연락했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어 “(오늘) 본회의는 열지 않고 다시 교섭단체 간 협의를 거쳐 의사일정을 통보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평화와정의의의원모임(평화와정의) 원내대표들은 이날 정 의장 주재로 정례회동을 갖고 4월 임시회 쟁점 법안 처리를 논의했다. 하지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과 방송법 개정안 처리를 두고 여야가 충돌하면서 4월 임시회 의사일정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방송법을 처리하자고 주장했고, 우리는 공수처법을 처리하자고 했는데 합의를 못 해 (의사일정 등) 구체적인 합의는 진행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현재 사법개혁특위에서 논의되는 공수처 법안을 4월 국회에서 처리하지 않으면 나머지 주요 법안에 대해서도 처리가 안 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며 “그래서 의사일정 합의를 못 했다”고 강조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본회의에 불참하고 민주당을 향해 피켓 시위를 벌였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방송법에 대해 민주당의 승인을 요구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라며 “민주당은 자신이 필요한 것만 개최할 게 아니라 야당이 필요로 하는 의사진행도 할 줄 아는 집권당이 되길 바란다”고 질타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민주당이 스스로 서명한 법안(방송법)에 대해 말을 바꾸는데 어떻게 진정성을 믿고 협상을 하느냐”고 방송법 개정안이 처리되지 않으면 4월 임시회를 ‘보이콧’하겠다고 밝혔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4월 임시국회 첫날부터 한국당의 몽니로 본회의가 무산됐다”며 “국회를 볼모로 잡고 벌이는 한국당의 정쟁 놀음이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한국당을 비판했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도 “방송법 개정안 처리 문제를 갖고 합의된 의사일정을 모두 보이콧하는 제1야당의 행태가 개탄스럽다”며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을 태우는 것”이라고 가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