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신조 일본총리가 납북자 문제해결을 원하는 피해자들의 요청을 듣고 있다. <뉴시스/AP>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국무위원장이 북중 정상회담에서 6자회담 복귀 의사를 밝혔다는 외신보도가 나왔다. 그러나 청와대는 6자회담과 관련, 현재까지 구상에 없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한반도 문제에서 소외되고 있는 일본 측이 내심 6자회담을 바라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6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6자회담이 필요할지, 도움이 될지 여부는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 남북미 정상회담까지 해보고 나서 판단을 해봐야 한다”며 “정부는 6자회담을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앞서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복수의 북중 소식통을 인용, 북중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6자회담 재개에 동의한다는 뜻을 시진핑 주석에게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양제츠 중국 정치국 위원이 방한해 북중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할 당시 이 같은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설사 6자회담 얘기를 했더라도 평화협정과 비핵화 문제를 처음부터 6자회담 틀 안에서 하겠다는 것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큰 틀을 잡아야 하고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전체에 대한 그림들이 그려지는 상황”이라며 “일단 만나서 이야기를 해보고 공감대를 확보하느냐에 따라 추후 논의 과정들이 전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확정된 것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며 결과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이 밝혔던 남북미 정상회담을 추진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6자회담이 내심 일본이 바라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내놓는다. 최근 북핵 등 한반도 문제에 있어 일본이 배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제팬 패싱’이다.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김정은 위원장은 중국을 방문했고, 러시아에는 리용호 외무상을 보내면서 채널이 열렸지만 일본과는 접점이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