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제윤경(사진 왼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8일 서면 브리핑에서 "추경의 이유는 일자리 위기 극복"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김성원(사진 오른쪽)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지금까지 일자리·경제정책 실패부터 자인하고 반성해야 한다"라며 추경 편성에 반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여야가 문재인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을 두고 공방전에 나섰다. 8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추경에 대해 ‘일자리 극복을 위한 편성’이라고 규정하는 한편 “시급한 청년취업 대란을 극복하는 일은 당장의 문제임과 동시에 향후 인구구조를 감안한 취업대란을 막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고 추경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정부 추경안에 대해 “(일자리와 경제상황) 재난사태를 막을 시간이 촉박하다며 심지어 9개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면제시켰다. 앞뒤 다른 말과 행동으로 국민들은 어안이 벙벙할 뿐”이라고 꼬집었다.

김성원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8일 서면 브리핑에서 “ 지난 3월 초 김밥·햄버거·맥주·소주 등 먹거리 물가 폭탄 인상으로 이미 빨간불은 켜져 있었지만 문재인 정부는 아직까지 물가 고공행진을 막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지금까지 일자리·경제정책 실패부터 자인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제를 인식하고 제대로 분석해야 올바른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라며 사실상 추경 편성에 반대했다.

이에 대해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4월 국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3조 9천억 원 규모의 추경에 대한 국회의 심의임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다”라며 “추경의 이유는 일자리 위기 극복”이라고 한국당 주장에 반박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현재 9.8%에 이르는 청년실업률과 향후 2021년까지 유입되는 에코세대 38만 명에 대한 취업 정책 대응을 하지 못한다면 14만명의 추가 실업자가 발생한다”면서 "이는 국가적 재난이며 이것이 현실화되지 않도록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추경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경남 거제시, 통영시, 고성군, 창원 진해구, 울산 동구, 전북 군산 등 6개 지역의 고용위기 상황은 이번 국회의 추경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라며 “이들 6개 지역을 살리는 일은 성동조선과 STX 조선 등 조선업 구조조정과 한국GM 공장 폐쇄에 따른 경제 사회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