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조사 전, 채용대행업체에 인사 자료 폐기 지시 정황 드러나

검찰이 대구은행의 채용 비리 증거 인멸 정황을 포착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대구은행이 채용비리를 조직적으로 은폐하려한 정황이 포착됐다.

대구지검 특수부는 대구은행이 채용대행업체에 인사 자료를 폐기하라는 공문을 보낸 사실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진다.

검찰은 이를 채용 비리 증거 인멸 시도로 보고 있다. 공교롭게도 금융감독원 검사가 예고된 시점에 이같은 조치가 이뤄져 의혹을 사고 있다. 인사 자료 폐기 공문은 금감원이 지난해 은행권 채용비리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직후에 전달된 것으로 전해진다. 공문은 은행장이 아닌, 인사 담당 부서 전결로 처리된 것으로 알려진다.

다만 대구은행 측은 이같은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지난해 새로 계약한 대행업체에 자료 폐기 기간에 대한 조항이 누락돼 공문을 보냈을 뿐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구은행 채용 비리 수사는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말 채용 비리에 연루된 대구은행 전 인사부장 A씨를 구속했다. A씨는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박인규 전 대구은행장 등 경영진 윗선의 개입 여부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되고 있다.

한편 박 전 행장은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도 조사를 받고 있다. 채용 비리 연루 정황이 드러날 경우, 두 사건이 병합돼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