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내곡동 특검 당시 규명되지 않은 이상은 다스 회장의 현금 6억원의 출처가 김윤옥 여사인 것으로 확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애초 서울 논현동이 아닌 내곡동에 퇴임 후 거주할 자택을 마련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토지 매입 당사자가 본인이 아닌 아들 이시형 씨로 알려지면서 계획이 틀어졌다. 자금 출처를 둘러싼 의문이 끊이질 않자 토지를 국가에 귀속시켰다. 그럼에도 특검팀 수사를 피할 수 없었다. 당시 특검팀은 시형 씨가 김윤옥 여사와 이상은 다스 회장에게 매입 자금 12억원을 빌린 것으로 결론을 지었다. 

의문은 여전했다. 김윤옥 여사가 내놓은 6억원은 논현동 땅을 담보로 한 은행 대출이었기 때문에 증명이 가능했지만, 이상은 회장이 빌려준 6억원의 출처가 불분명했다. 이상은 회장은 자택 붙박이장에서 나온 현금이라고 진술했다. 2005년 무렵부터 1,000~2,000만원씩 현금을 찾아 붙박이장에 쌓아뒀다는 것이다. 사건은 뒷말만 남긴 채 종료됐다. 그로부터 6년여가 지났다. 검찰은 MB의 차명재산을 조사하면서 이른바 ‘벽장 속 6억원’을 다시 살펴봤다.

수사 결과, 검찰은 시형 씨가 내곡동 땅을 매입할 당시 이상은 회장에게 빌렸다는 6억원이 사실은 김윤옥 여사에게 나온 것으로 확인했다.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등 관련자들이 김윤옥 여사를 자금 출처로 지목한 것. 이에 따른 파문도 예상된다. 해당 자금은 재산 등록에 포함된 돈이 아니라는 점에서 불법자금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검찰 관계자는 “김윤옥 여사에 대한 조사가 없는 한 확인하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검찰로선 김윤옥 여사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검찰 측도 “조사를 포기한 게 아니다”며 의지를 피력했다. 앞서 김윤옥 여사는 국정원 특활비 및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것과 관련 서울 모처에서 방문조사를 진행하기로 검찰과 합의했으나 돌연 입장을 바꿨다. 남편 MB가 검찰 조사를 거부하고 있는 만큼 ‘내가 무슨 면목으로 조사에 응하겠느냐’는 취지에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