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사진 왼쪽) 자유한국당 대표와 문재인(사진 오른쪽)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처음으로 '단독 영수회담'을 가졌다. 이날 회동에서 양측은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 개최와 북미정상회담 등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대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단독 영수회담을 가졌다. 홍준표 대표가 지난해 10월 26일 문 대통령에게 단독 영수회담을 제안한 지 170일만이다. 이날 단독 영수회담 주제는 ‘외교안보 현안’이었다. 이날 영수회담은 오후 2시 30분부터 3시 50분까지 총 1시간 20분에 걸쳐 진행됐다.

홍 대표는 영수회담에서 문 대통령에게 ▲북핵폐기 전제로 한 남북·북미정상회담 운영 ▲북핵폐기 전 단계적 대북제제 완화 거부 ▲한미동맹 강화 ▲대통령 개헌 발의안 철회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임명 철회 ▲정치보복 중단 ▲지방선거 시 대통령 중립 요구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 해임까지 모두 8가지 현안에 대한 입장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남북의 대화가 시작된 만큼 야당의 건전한 조언과 대화는 바람직하지만, 정상회담을 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며 홍 대표에게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이어 홍 대표가 제기한 국내 정치 현안에 대해서는 주로 경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한병도 정무수석은 “(문 대통령과 홍 대표는) 오는 27일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눴다”라고 회담 분위기를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 역시 이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주로 홍 대표가 과거에 (남북 대화와 관련해) 실패한 사례가 반복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고, 대통령은 (홍 대표를) 안심시키기 위해 ‘지금 진행된 것은 남북 협상만이 아니다. 북미 협상도 하고, 우리가 중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 (남북정상회담) 실패와는 다르다’는 입장을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 홍준표 ‘소원성취’ 경위

당초 홍준표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단독 영수회담 추진 가능성을 부정했다. 지난해 7월 3일, 당대표 취임 당시 홍 대표는 문 대통령과의 회동 의사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여야 영수회담이라는 건 권위주의 정부 시대의 산물”이라며 "영수회담을 요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홍 대표는 그동안 북한 핵·미사일 위협과 같은 한반도 안보 위기 상황에서 사실상 두 차례에 걸쳐 문 대통령에게 단독 영수회담 제안을 제안했다. 첫 제안은 지난해 9월 26일이었다. 당시 홍 대표는 송파우체국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에 당부할 얘기가 있다면 1대 1로 불러야 하며, 둘이 앉아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면 해법이 나올 것”이라며 사실상 문 대통령에게 단독 회동을 요청했다.

이후 홍 대표는 지난해 10월 26일, 미국 방문길에서 문 대통령에게 정식으로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당시 홍 대표는 “시기는 문제가 안 된다. 문 대통령이 원하는 때 갈 것”이라며 "미국 조야의 분위기와 (방미 중) 획득한 북핵 대처방안 등에 대해 대통령을 만나 상의하는 게 옳다는 생각”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다만, 당시 청와대는 홍 대표 제안을 사실상 거부하며 여야 당 대표 초청 회동 참석을 요청했다.

하지만 지난 12일, 청와대가 돌연 입장을 바꾸고 홍 대표에게 안보 문제에 국한한 단독 영수회담을 역제안했다. 이에 홍 대표는 ‘국내 정치 현안 전반’으로 회담 주제를 확대할 것을 역제안했고, 이 같은 내용이 합의되면서 13일 문 대통령과 단독 영수회담이 진행됐다.

이와 관련해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어제(12일) 오후 3시경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강효상 당대표 비서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남북문제’를 주제로 문 대통령과 홍 대표간 1대 1 비공개 영수회담을 제안했다”라며 “홍 대표는 이를 전격 수락하고 청와대에 ‘국내 정치 현안 전반’으로 회담 주제를 확대하는 것으로 역제안했다”고 회담 추진 경위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