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아 희생자를 위한 묵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여야 지도부는 16일 오후 경기도 안산 화랑유원지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리는 4·16 세월호 참사 4주기 추도식에 참석한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등이 참석하지만,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불참한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빛바랜 리본과 마르지 않는 눈물이 눈앞에 선하고 팽목항의 무심한 푸른 바다가 야속하기만 하다. 세월호 희생자들의 넋을 추모하며 유가족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세월호 진실 앞에 우리는 여전히 부끄럽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날 추도식에 불참하는 대신 그 시각에 의원총회를 열고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논란 등에 대한 대여공세를 벌일 계획이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며 “그날의 안타까운 기억이 뇌리에 생생한데 어느덧 4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우리 사회가 얼마나 성숙해 졌는지 숙연하게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영흥도 낚시배 사건, 제천 화재참사, 밀양 화재 참사를 지켜보면서 아직도 우리 사회가 안전을 지키기 위한 안전관리 시스템조차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되돌아본다”고 지적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세월호는 우리 사회의 적폐의 매너리즘을 드러내는 계기이자 대한민국 전체의 아픔이 되었다”며 “오늘 열리는 합동 영결식이 세월호가 잊혀지는 행사가 아닌 명확한 진실 규명으로 세월호 이후 세대에게 부끄럽지 않은 사회를 물려주겠다고 계획하고 다짐하는 출발점이 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