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인재영입위원장)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19대 대선 불법여론 조작 게이트 관련 기자회견에서 특검법 통과와 국정조사를 위해 야당에 협력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의 정책·비전 홍보가 이른바 '드루킹 사건'으로 사실상 전면 중단됐다.

서울시장 출마 선언 이후 현장 행보를 통해 박원순 현직 서울시장의 정책 실정을 겨냥하며 자신의 정책과 비전을 강조하는 등 '정책행보'를 보였다면, 최근에는 '드루킹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과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하는 등 정무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 후보는 17일 국회에서 당 '댓글조작 대응 태스크포스(TF)' 소속 의원들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온 나라를 발칵 뒤집은 정권 실세 김경수 민주당 의원의 여론조작 개입 사건을 '19대 대선 불법 여론조작 게이트'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는 명백한 부정선거 행위이자, 국기 문란의 범죄"라며 "국민 여론을 왜곡함으로써 헌법이 보장한 기본권인 선거권 행사에 혼란을 초래한 헌법 파괴행위이자 선거제도에 대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불법과 탈법을 총동원한 여론조작 행위를 '순수한 시민의 정치참여'라고 주장하는 김 의원의 해명은 국민의 공분을 자초하고 있다"며 "자신들이 고용한 브로커에 약점 잡혀 청와대 수석과 비서관들이 무마에 쩔쩔매는 모습이 드러났는데도 윗선에는 보고되지 않았다는 말은 국민을 바보 취급하는 한심한 행동"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이번 '댓글조작' 사태에 대해 ▲특검 실시 ▲국정조사 및 특별청문회 개최 등을 촉구했다.

안 후보는 지난 12일만 해도 "이번 대결은 제가 생각하는 서울시의 비전, 지금까지 서울시가 발전하지 못했던 부분에 늦었지만 다시 시작하고 바꾸자는 것과 지난 7년간 박 시장의 업적 간의 경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과의 일대일 대결구도를 구상하는 가운데 박 시장의 '7년 실정'을 부각하고 자신의 정책과 비전으로 승부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던 안 후보는 이튿날(13일) 외유성 해외 출장 의혹으로 논란을 빚었던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과 그를 엄호한 정부·여당을 비판하더니, 지난 15일에는 댓글공작이 이뤄진 경기도 파주의 느릅나무 출판사를 찾아 또 한번 공세에 나섰다.

이날도 "시기가 단순히 올해 일이 아니고, 지난해 대선 때 이런 일이 있었던 것 아니냐"라며 "문재인 대통령 연루까지도 의심되는 부분"이라고 문 대통령을 겨냥했다. 당초 이번 주 초 발표할 예정이었던 공약 발표도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가 '드루킹 사건'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주요 현안에 빠질 수 없다는 그의 정치적 위치와 함께 민주당 지지층을 흔들어 지지도 상승까지 노리겠다는 의도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서울에서 민주당 지지도가 높은 상황에서 댓글조작 파동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형성해 국면을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안 후보는 6년 전부터 '드루킹'으로부터 'MB 꼭두각시, MB 아바타'라는 집중 공격을 받았던 악연도 있어 이번에 이같은 꼬리표를 떼어 내겠다는 전략으로도 해석된다. 'MB 아바타' 프레임은 지난해 안 후보의 대선행보에도 치명타로 작용해 결국 3위로 주저앉았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여기에 야권 경쟁자인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도 지난 15일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실시를 촉구한 바 있어 야권표심을 잡기 위한 선명성 경쟁을 위해서도 공세 수위를 높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편, 안 후보의 선거대책본부인 '미래 캠프'는 이날 네거티브 가짜뉴스에 대응하기 위한 'ACS(안철수)신고센터'를 설치·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미래 캠프는 카카오친구플러스·페이스북·트위터 등 신고 계정을 통해 안 후보자와 관련된 가짜뉴스·허위사실·비방 등의 신고가 접수되면 전담 변호사들과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