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롯데케미칼의 지난해 접대비가 크게 늘어나 눈길을 끌고 있다. 회사 덩치에 비하면 접대비 액수가 크지 않다고 하지만 ‘김영란법’ 시행 이후로 많은 기업들이 접대비를 감소한 추세를 보인 점과 사뭇 비교됐다.

◇ 접대비 전년 대비 108%↑… 김영란법 여파 무색  

접대비는 대외활동와 영업활동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쓰이는 비용을 일컫는다.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이른바 ’김영란법‘이 2016년 9월부터 시행된 후 기업들의 접대비 지출은 크게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CEO스코어가 매출 상위 500개 기업 중 139개사의 상반기 접대비 내역을 살펴본 결과 73%인 102개 기업이 접대비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재벌닷컷의 조사에 따르면 10대 그룹 상장사의 접대비(2017년 1~9월)가 김영란법 시행 이전(2016년 1~9월)과 비교해 평균 1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이같은 추세에도 접대비가 대폭 늘어난 곳도 있다. 롯데케미칼도 그 중 하나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접대비로 7억1,835만원을 사용했다. 전년(3억4,455억원)보다 108.5% 증가한 규모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지난해 20년만에 사옥을 이전을 했다”며 “이 과정에서 고객 등 파트사들에게 감사 인사를 드리는 과정에서 접대비 항목이 늘어난 것 같다”고 설명햇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롯데월드타워로 사옥을 이전했다. 이 과정에서 파트너사와 협력사 등에게 기념품 등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또 “매출 규모에 비해서는 접대비 규모가 크지 않는 편”이라며 “워낙 적다보니 조금만 올라가도 크게 늘어난 것처럼 보인다”고 덧붙였다.

◇ 대외활동 강화했나… 롯데케미칼 “사옥 이전 영향”

일각에선 지난해 롯데케미칼이 안전사고 리스크로 몸살을 앓은 것과 연관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롯데케미칼이 지난해 10월 울산공장의 폭발성 화재로 10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는 등 홍역을 겪었다. 이에 이같은 악재 수습 차 대외활동이 늘어난 것이 아니냐는 시선도 제기됐다. 하지만 롯데케미칼은 “대외활동이 크게 늘어난 것도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접대비가 부쩍 늘어난 롯데케미칼은 올해 관료 출신 사외이사 선호 기조를 뚜렷이 해 주목을 끌기도 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달 주주총회를 열고 대검찰청 차장검사 출신의 박용석 사외이사와 금감원 일반은행 검사국장 출신의 김윤하 사외이사, 관세청 차장 출신의 김철수 사외이사를 재선임했다. 또 조석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신규 사외이사로 영입했다. 조 전 사장은 행정고시 25회 출신으로 이명박 정권에서 지식경제부 제2차관을 지냈다. 해당 선임안이 통과되면서 롯데케미칼의 관료 출신 사외이사 비중은 100%가 됐다. 이를 두고 ‘방패막이’ 차원에서 관료 출신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냐는 뒷말이 한동안 나온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