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우)과 조현옥 인사수석(중), 백원우 민정비서관(좌).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이 청와대 인사 게이트로 옮겨 붙고 있다. 김경수 의원이 댓글조작 피의자 김모 씨(필명 드루킹)가 추천한 인사를 청와대로 전달했고, 실제 인사검증을 맡고 있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인사와 만났다는 점에서다.

기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진다. 먼저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도모 변호사에 대해 받아들여지지 않자 김씨가 항의를 했고, 이에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연풍문으로 불러 만난 게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 야권에서 이 같은 문제를 주로 제기한다. 다른 하나는 김씨가 ‘인사협박’을 했다는 김경수 의원의 전언에 따라 민정수석실이 조사에 나선 것이라는 주장이 있는데, 청와대와 민주당의 입장이다.

청와대의 설명에 따르면,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도 변호사를 만난 시점은 “3월 말”이다. 3월 28일로 특정한 도 변호사와 비슷한 시기다. 당초 청와대는 “3월 중순”이라고 했다가 정정했는데, 이는 백 비서관의 기억에 착오가 있었다고 한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백원우 비서관이 3월 말에 만난 것이 맞는 것 같다. 시점을 착각한 것 같다고 했다”고 밝혔다.

인사추천안을 한 차례 거절한 뒤, 다시 피추천인인 도 변호사를 만난 이유에 대해서는 “조사를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도 변호사를 통해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된 경위 및 ‘협박’을 했다는 추천자에 대해 살펴볼 목적이었다는 얘기다. 다만 드루킹으로 알려진 김씨에 대해 3월 21일 체포영장이 발부돼 구속된 상태여서 조사를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 도 변호사 뿐만 아니라 다음 단계에서 김씨도 만나려고 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의문은 사정라인을 총괄하는 청와대 민정실이 추천인 김씨의 구속사실도 모르고 조사에 착수했느냐다. 더구나 김경수 의원이 백 비서관에게 도움을 요청한 시점이 2월 말이다. 한 달이나 지나서야 도 변호사를 불러 조사를 했다는 것도 쉽게 납득되지 않는 지점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백 비서관은 사전에 정보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드루킹이 왜 오사카 총영사에 집착을 했는지 (도 변호사로부터) 배경에 대해 들었던 것”이라며 “변호사와 드루킹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많이 했고 경공모에 대해 종합적 판단을 하기 위해 만났다”고 설명했다.

구속사실을 몰랐다는 점에 대해서는 “백 비서관은 김 의원이 이야기한 추천인과 매크로 피의자의 신원이 일치하는지 알 수가 없다. 한쪽은 닉네임을 쓰고, 한쪽을 실명을 썼기 때문에 몰랐다”고 했다. 조사시점이 늦은 데 대해서는 “한 달의 공백에 대해 물어봤더니 (백 비서관이) ‘제가 게을렀던 것 같다’고 말했다”고 털어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