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야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의안과에서 '민주당원 등의 대통령선거 불법 댓글공작 및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 임명 등에 관한법과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오신환, 자유한국당 윤재옥, 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은 일명 ‘드루킹’ 사건을 ‘대선 불법 여론조작’ 사건으로 규정하고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했지만, 정의당은 “검찰 수사 과정을 지켜봐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입장을 같이 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4일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국회에서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면 저는 삼성 특검이나 삼성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본다”며 “지금 ‘드루킹’ 사건이라는 건 한 개인 온라인 브로커가 자신의 회원망을 가지고 권력에 접근해왔던 과정이고 그 사람이 활용했던 여러 가지 메신저라든지 지금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 않나.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거기에서 해결할 수 없는 지점들이 발견되면 그때 특검을 결정해도 늦지 않다”고 했다.

정의당을 제외한 야3당이 “수사기관의 수사 의지를 믿을 수 없다”고 한 데 대해서는 “초기에 경찰이 분명히 실수를 한 부분이 있었다고 본다”면서도 “오히려 지금은 경찰이 그런 질타 때문에 더 오버해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측면도 없지 않아 있다. 경찰 수사에서 부족한 점들은 검찰 수사에서 보완해나갈 수 있지 않나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정의당도 ‘특검은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은 아니기 때문에 검경 수사를 조금 더 지켜봐도 된다는 입장”이라며 “문제는 지금 이 사건이 터지자마자 한국당을 비롯해서 보수야당 쪽에서 정치공세적인 측면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치 특검이 되느냐, 안 되느냐가 국회 정상화의 전제인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들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매번 이런 식으로 국회를 뛰쳐나가고 국회에서 뭐가 아무것도 이뤄지지 않고 이런 일들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며 “이 사건이 명명백백하게 제대로 밝혀지는 것은 필요하지만, 매 사안마다 자유한국당의 요구가 수용되거나 관철되지 않으면 국회에서 일을 하지 않겠다는 방식이 반복되는 것에 대해서는 정의당도 국민들도 상당히 용납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했지만, 특검과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입장을 다르게 한 평화당에 대해서는 “‘평화와정의’ 모임의 구성 자체가 모든 일을 함께 판단한다는 전제를 갖고 있지는 않았다”며 “공통의 과제를 함께 추진해나가되, 각 당의 정체성에 맞게 각 사안에 대해서는 각 당이 판단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다. 이번 사안과 같이 조금 인식을 달리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정의당은 정의당의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