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6월 개헌을 위한 전제조건인 국민투표법 개정이 야당의 반대로 무산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을 향한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새 나라를 염원한 국민의 바람을 무참히 짓밟은 배신행위”라고 성토했다. 민주당은 조만간 당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6월 개헌과 관련한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는 방침이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의 온갖 훼방으로 개헌 기회가 결국 물거품이 됐다”며 “국민투표법이 무산되면 6·13 동시투표가 무산되고 국민개헌은 좌초할 수밖에 없어 제 모든 걸 걸고 담판 지었지만 한국당이 이마저도 걷어찼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돌이켜보면 한국당은 정권교체 후 1년간 국회 보이콧을 7번 하며 국회를 정쟁의 장으로 만들었다. 정부조직법, 인사, 추경, 예산, 개헌에 이르기까지 문재인 정부가 일할 권리를 빼앗았다”며 “한마디로 정권교체를 불인정하고 대선불복이 한국당의 존재 목적이었던 것이다. 국민 참정권을 박탈하고 국민에게 대못 박으며 간절한 호소를 걷어찬 한국당을 반드시 규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국민과의 약속인 6월 개헌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국민투표법 처리 무산과 추경 논의 지연에 대한 모든 책임은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이 져야 한다”며 “야당은 ‘드루킹’ 특검 주장에 앞서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투표 약속 파기에 대한 대국민 사과부터 해야 한다. 그리고 본회의를 거부한 진짜 이유가 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