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설 상여금 체불을 지적하며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최근 삼성전자서비스의 정규직 직접고용 및 노조활동 인정으로 삼성의 노동탄압적 행보에 큰 변화가 일어난 가운데, 삼성중공업의 사내하청 노동자들도 각종 부당대우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와 삼성중공업일반노조는 지난 23일부터 서울 한남동에서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자택 입구인 삼성리움미술관 앞에서다.

이들은 삼성중공업 사내하청업체들의 임금체불을 지적하고 있다. 기존에 지급하던 설 상여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유예했다는 것이다. 부산지방고용노동청 통영지청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청업체 92곳 중 55곳이 3,188명의 사내하청 노동자들에게 총 32억2,654만원을 체불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과정에서 상여금 반납 동의서나 지급유예 동의서를 강요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노조는 설 상여금 미지급 사태가 일시에 다수의 하청업체에서 발생한 것을 두고 사전 모의가 있었을 것이란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사태의 근본적 책임은 삼성중공업에 있다고 강조한다.

노조는 노숙농성에 돌입하기 전 기자회견을 통해 “삼성중공업의 진짜 사장,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이 하청노동자 설 상여금 체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노숙농성을 통해 삼성중공업 하청노동자들의 부당한 현실을 고발하고, 이재용 부회장이 체불임금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