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종전선언은 남북만의 대화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남북미 3자 합의가 이뤄져야 성공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 일본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와의 전화통화는 24일 오후 4시부터 약 40분 간 진행됐다. 아베 총리는 통화에서 남북정상회담에서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에 대해 어떤 전망을 가지고 있는지 물었고, 문재인 대통령이 이 같이 답변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 확인된 것은 3단계 항구적 평화체제 접근 로드맵이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3대 의제는 ▲한반도 비핵화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지속적 발전 등 세 가지다. 이 가운데 남북관계 발전을 제외하면, 사실상 남북의 합의만으로는 실질적 결과물을 얻기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남북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정전협정 공동추진의 의지를 분명히 밝히고, 북미정상회담에서 실질적 합의를 이룬 뒤, 남북미정상회담에서 최종 완성하는 시나리오를 예상한 바 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남북간 2007년 10.4선언을 재확인하고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제에 남북이 협력하기로 했다는 정도의 선언이 나옴으로서 북미정상회담의 토대를 강화한다고 볼 수 있다”며 “비핵화 대가로 북한이 받아내려고 하는 것이 북미수교고 평화협정인데 세부적인 내용은 북미정상회담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관측했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핵과 미사일 문제 해결에 특히 관심을 보였고, 일북정상회담의 필요성에 대해 문 대통령의 의중을 묻기도 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은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은 물론이고 일본과 북한 두 나라 사이의 관계 정상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고 일북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이 동북아 평화 구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김정은 위원장에게 말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