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네이버 본사 앞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비상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은 25일,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겨냥 “네이버는 문재인 정권과 손 잡고 댓글 조작과 공작을 묵인 방조한 포털사이트”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 70여명은 이날 오전 경기 성남시 네이버 본사 앞에서 현장 의원총회를 갖고 네이버와 전 네이버 부사장이었던 윤영찬 청와대 홍보수석 등을 비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드루킹(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관계자)을 위시한 댓글공작 세력의 정보유린과 조작을 묵인·방조한 네이버는 여론조작 범죄행위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라며 “포털 사이트가 포탈(逋脫·도망해 피하는 곳)이 됐다. 한국당이 거대 권력 정권과 유착한 네이버를 반드시 응징하고 심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드루킹 사건을 계기로 네이버 등 인터넷 포털 사이트가 사실상 (뉴스) 편집권을 행사하고, 게이트키퍼 역할을 하면서 사회적 아젠다를 설정하는 등 사실상 여론을 통제하고 권력을 행사하는 것에 대해 사회적·제도적 통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윤영찬 청와대 홍보수석을 겨냥해 “윤영찬 홍보수석은 (네이버) 댓글조작을 묵인·방조한 네이버에 대한 분명한 보은 인사”라며 "권력과 포털 사이트가 유착한 권·포 유착의 명백하고 부당한 내부 거래”라고 규정했다.

김영우 당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장도 이날 의총에서 “네이버 부사장을 지낸 윤영찬 홍보수석은 지금이라도 도대체 언제부터 댓글부대가 댓글조작을 했고, 언제부터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여론조작하고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파괴했는지 스스로 밝혀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댓글조작 범행이 이뤄진 공간은 다름아닌 네이버”라며 “때문에 네이버 부사장이자 문재인 대선캠프 SNS 본부장을 지낸 윤 홍보수석은 지금이라도 떳떳하게 밝히는 게 앞으로 드루킹 사태를 막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수사와 관련해 특별수사본부 설치와 특임검사 임명을 제안한 데 대해 ‘정치공작’이라고 규정하며 “민주당이 특별수사본부와 특임검사를 제안한 것은 스스로 검찰을 좌지우지하고 수사까지 통제하겠다는 속내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