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는 25일 네이버가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불거진 댓글 조작 파문으로 댓글정책 개편안을 발표한 것에 대해 "아무 실효성이 없는 정책"이라고 혹평했다.

안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감기를 그냥 두면 낫는데 7일이나 걸리지만, 이 약을 먹으면 일주일만에 낫는다는 옛날 의대 시절 주고 받던 농담이 생각난다"며 "이 순간만 모면하려고 하는 것은 민주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공론의 장을 관리하는 자로서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지방선거를 49일 앞둔 이 시점에서 선거 끝날 때까지 정치기사 댓글 금지, 소셜 개정 접속자의 댓글 제한, 관리자 증원을 통한 24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등 실효성 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불거진 댓글 조작 논란과 관련해서 댓글 추천에 한도를 설정하고 댓글을 연속해서 달 수 있는 시간 간격을 늘리는 등의 정책 개편안을 발표했다.

댓글에 누를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가 계정 1개당 24시간 기준 50개로 제한되며, 연속해서 댓글을 작성할 때 시간 간격을 기존의 10초에서 60초로 늘렸다. 공감·비공감 클릭에도 10초 간격을 두도록 했다. 또한 계정 하나로 같은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는 최대 3개로 줄인다. 이전까지는 한 기사에 하루동안 댓글을 20개까지 작성할 수 있었다.

앞서 안 후보는 전날에도 네이버 본사를 방문해 "댓글을 통해 여론을 조작하고 민의를 왜곡시킨 민주주의 파괴 행위에 대한 포털의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투명성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포털에서의 댓글폐지 △포털에서 기사를 선택하면 해당 언론 사이트로 넘어가 기사를 보게 하는 아웃링크(out-link) 방식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