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는 26일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 청년주택 개발사업 신축공사 현장을 방문해 박원순 시장의 '역세권 2030청년주택'을 비판했다. <미래캠프 제공>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최근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인 '드루킹 사태'를 계기로 문재인 정부와 박원순 현직 서울시장을 겨냥한 비판 공세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다만 '정책과 비전'으로 승부하겠다던 안 후보가 정작 서울시장 후보로서의 구체적인 공약 및 정책이 보이지 않고 있어 '네거티브'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안 후보는 26일 박 시장의 '역세권 2030청년주택'을 겨냥하며 "청년행복주택이 아니라 청년불행주택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 청년주택 개발사업 신축공사 현장을 방문해 "최근 공개된 임대자료를 보니 신혼부부형 17형 아파트가 보증금 7,500만원에 월세 73만원이다. 전세로 환산하면 2억5,000만원"이라며 "이 돈으로 청년이 거주하기는 매우 부담스럽고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울시가 공공참여조합원의 형태로 참여해 공공임대주택의 비율을 20% 이상으로 확대하고 주변시세보다 20~30% 저렴한 임대료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부담 가능하고 저렴한 주택제공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늬만 청년주택이 되어서는 안 된다. 실제로 청년이 거주할수 있는 주택이 공급되어야 할 것"이라며 "'그림의 떡'이었던 청년임대주택의 본연의 모습을 찾아주는 시장이 되겠다"고 했다.
 
안 후보는 지난 4일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후 현장 행보를 통해 박 시장의 시정 비판에 전념하고 있다.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 현장, 서초구 쓰레기 재활용센터, 서울로 7017 등을 방문한 것도 박 시장의 실정을 부각하겠다는 의도다.

안 후보의 서울시장 선거 출마설은 지난 2월 바른미래당 출범 이전부터 제기됐다. 그런데 공약 부분에서는 시장선거 레이스에 가장 늦게 합류한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의 공약이 오히려 이해하기 쉽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 후보는 지난 24일부터 서울 지하철 공약과 주택공약을 연달아 발표했다. 지하철 공약은 ▲GTX 노선 조기 착공 ▲GTX 노선 서울 구간 정차역 추가 신설 ▲서울 강북권·남부권 GTX 신설 ▲지하철 3·4호선 급행화 등의 내용이 담겼으며, 주택공약으로는 2022년까지 공공 임대주택 25만 가구, 출산 신혼부부 우대 임대주택 5만 가구, 청년 임대주택 5만 가구 등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안 후보의 공세는 박 시장뿐만 아니라 '드루킹 사태'를 놓고 문재인 정부를 향하고도 있다.

안 후보는 이날 SNS를 통해 경찰의 TV조선 압수수색 시도와 관련, "'김기식 감싸기'에 이은 '김경수 감싸기'로 청와대가 이성을 잃은 채 불법 여론조작을 은폐하며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권력의 힘으로 기본권마저 억압하는 일을 계속한다면 분명히 심판받게 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지난 박근혜 정권의 결말을 반드시 기억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지난 17일 긴급기자회견에서 댓글조작 사건을 '드루킹 게이트'라고 규정한 이래로 열흘째, 외유성 해외 출장 의혹 등으로 물러난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을 겨냥한 지난 13일 이래로 2주째 정무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정치권 일각에서 '서울시장이 아닌 대선주자 행보를 보인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안 후보는 이와 관련, "아무래도 지금 언론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 중 하나가 댓글조작이기에 그 뉴스가 좀 더 알려지기 때문 아닌가 싶다"라며 "여전히 계속 저는 서울시에 대한 여러가지 시민들의 삶과 연결되는 현장들, 지하철 안전문제, 쓰레기 문제. 미세먼지 현장 등을 계속 살펴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