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점 평화의집 1층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판문점 공동취재단>

[시사위크|일산 프레스센터=정계성 기자] 27일 오후 6시 30분부터 개최될 예정인 남북정상회담 공식 만찬의 참석자 명단이 공개됐다. 북측은 김정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를 비롯해 총 26명의 만찬참석자 명단을 알려왔고, 우리 측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추미애 민주당 대표 등 총 34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일산 킨텍스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오후 6시 30분 평화의집 3층 연회장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를 비롯한 양쪽 수행원들을 위한 환영만찬을 개최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공개된 북측의 참석자 명단은 김정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현송월 삼지연 악단 단장 등이다. 리설주 여사의 동반으로 남북 최초의 부부동반 행사가 열리게 됐다. 대외적으로 북한이 ‘정상국가’임을 알리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김 위원장의 친동생으로 정치적 동반자임과 동시에 김 위원장의 강한 이미지를 희석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북한의 대남기구를 총괄하는 인물이며, 현송월 단장은 문화교류를 담당하고 있다.

김 대변인은 “남쪽을 방문한 경험이 있어 우리 측과 친숙한 사람이거나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가까이서 핵심적으로 보좌하는 인물들로 구성됐다”고 평가했다. 이밖에 가수와 배우, 연주자 둥 문화예술 인사 11명이 추가로 내려놨다.

다만 군부와 외교부 요인으로 평가되는 리명수 총참모장, 박영식 인민무력상, 리영호 외무상은 북쪽으로 돌아가 만찬에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이 우리 측 사열을 마친 뒤 “오늘 이 자리에 왔다가 사열을 끝내고 돌아가야 하는 분들이 있다”고 말했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가시기 전에 남북 공식 수행원 모두 기념으로 사진을 함께 찍었으면 좋겠다”고 제안, 예정에 없던 포토타임이 이뤄진 바 있다.

남북정상회담의 오후 일정은 4시 30분 기념식수로 시작된다. 1953년생 반송을 소떼길 인근 군사분계선에 백두산과 한라산의 흙, 대동강과 한강의 물을 이용해 식수한다. 이후 두 정상은 도보다리 산책과 담소를 이어간 뒤 오후 정상회담 일정을 소화한다. 오후 회담에서는 공동합의서 서명식과 공동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양측 실무진들 사이 최종 문구조정 작업이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