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일 “우리 당의 일관된 입장은 주한미군이 국내에 평화의 지킴이로 계속 주둔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기고문 내용을 놓고 야권에서 비판이 일자 진화에 나선 것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6·15 공동선언에서도 양정상간의 주한미군 철수는 있을 수 없고 주한미군은 국내에 계속 주둔해야 된다는 양 정상 간의 양해가 있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평화협정을 하더라도 주한미군의 국내주둔이 필요하다는 확고한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30일(현지시각) 문 특보는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 어페어즈’ 기고문을 통해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된 뒤에는 주한미군의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주한미군을 감축하거나 철수하게 되면 한국의 보수진영이 강력하게 반대할 것이고, 문재인 대통령은 중대한 정치적 딜레마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이에 청와대는 즉각 “주한미군의 주둔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수습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정인 특보는 특보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사사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교수”라며 “정책방향을 설정하는데 풍부한 정치적 상상력에 도움을 받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특보로 임명한 것이다. 그 말에 (정부가) 얽매이지는 않는다”고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티타임에서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다.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보도 직후 바로 문 특보에게 전화를 걸어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게 해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