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이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 해임을 촉구했다. 이유는 문정인 특보가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의 지속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사진은 ’2018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지난달 26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3차 토론회에서 문 특보가 발언하는 모습. <한국 공동 사진기자단>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2일,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 해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문정인 특보가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의 지속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하자 보수야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한국당·바른미래당의 이 같은 발언은 문정인 특보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임명한 인사인만큼 견제 차원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청와대는 평화협정 체결의 조건이 북한이 주장하는 주한 미군 철수인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라며 “주한미군 철수가 청와대 입장이 아니라면 문 특보를 즉각 파면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간 문 특보가 논란을 일으킬 때마다, 청와대는 ‘개인적인 의견’이라며 치고 빠졌지만 평창동계올림픽 전 한미연합훈련 축소, 사드 기지 일반환경영향평가 전환 등 그 ‘개인적 의견’은 대부분 적중했다. 그렇기 때문에 문 특보의 주한 미군 철수 주장은 청와대와의 긴밀한 교감 속에 선제적 여론 조성 차원에서 진행된 역할 분담으로 밖에 볼 수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이날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특보는 문 대통령 특보인지 김정은 위원장 특보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문 대통령은 분명히 문 특보 주장이 본인 생각과 다르고 앞으로 한국 입장과 다르다면 즉각 해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한 미군 철수를 거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라며 “(문 특보 발언은) 평화협정을 체결할 때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하라고 북한에 던지는 메시지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보수야당에서 ‘문 특보 해임 촉구’에 나선 것과 관련해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다.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문 특보에게 전화를 걸어 대통령의 말을 전달하면서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해달라’고 말했다”라며 이 같이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