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1일 원내대표 선거를 치른다. 선거는 노웅래(왼쪽) 의원과 홍영표 의원의 양자구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1일 새 원내대표를 뽑는다. 차기 원내대표는 임기 시작부터 야당의 ‘드루킹 특검’ 공세로 꽉 막힌 국회를 풀어나가야 한다. 2년차로 접어든 문재인 정부의 개혁입법 과제와 6·13 지방선거,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등 임무가 막중하다.

선거는 노웅래 의원과 홍영표 의원 양자구도가 예상된다. 노 의원은 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집권당의 역할을 강화하고 당·정·청 간 관계에서 균형추 역할을 통해 투쟁하는 원내대표가 아닌 소통하며 성과 내는 원내대표가 되겠다”고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여소야대 정국에서 여야가 협치의 정신으로 대화하고 타협해야 국회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면서 “야당과 진심으로 담아 대화하고 설득하겠다. 대화가 가능하고 개혁에 동참하려는 정당과는 더 소통해서 개혁입법을 완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5월 원내대표 선거에 나섰다 우원식 원내대표에게 7표 차로 석패했던 홍영표 의원도 재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홍 의원은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으로서 한국GM 노사 협상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당내에서는 일찌감치 경선을 준비해 온 홍 의원에게 표심이 쏠리지 않겠느냐는 관측과 함께 노 의원의 막판 뒤집기도 주목하고 있다.

차기 원내대표의 과제는 쉽지 않다. 당장 정부 추경안 처리가 시급하다. 추경안은 지난달 6일 국회에 제출되고 아직 심의 착수도 안 된 상태다. 여야 대치 국면이 길어지면서 이낙연 국무총리의 추경 관련 시정연설과 대정부질문이 줄줄이 취소됐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된 지 27일이 됐는데 시간이 갈수록 (청년실업 문제 등이) 악화할 우려가 크다”며 “전북 군산, 경남 거제 등 지방자치단체들과 소상공인들도 (조속한) 추경안 처리를 호소하는 만큼 자유한국당은 정쟁 대신 추경안과 민생법안 처리에 ‘올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야권은 이른바 ‘드루킹’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를 추경안 처리와 연계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보면 어떻게 해서라도 (드루킹 사건에 대한) 특검(수사)만 피해가려는 속내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이라도 당장 특검을 수용하고 추경안 등을 5월 국회에서 논의하길 바란다”고 했다.

국회의장 선거와 6·13 지방선거 등 정치일정을 감안할 때, 차기 원내대표가 ‘추경안 처리’를 최우선과제로 삼지 않으면 추경안은 관심권 밖으로 밀릴 가능성이 크다. 추경안이 가장 오래 국회에 계류된 기록은 2000년 106일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청년 일자리 문제와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대책을 위해 국회에서 추경 논의를 시작해달라”고 연일 호소하고 있다.

또 4·27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판문점 선언’ 법제화도 추진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 비준 절차를 거쳐 판문점 선언이 ‘선언’에만 그치지 않도록 법적 제반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판문점 선언이 국회 비준을 거쳐 공포되면 남북 정상회담 사상 최초로 법제화한 합의가 된다.

민주당은 3일 선거 공고, 4일 후보 등록을 거쳐 11일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정부 집권 2년 차에 들어섰기 때문에 차기 원내대표의 대야 협상력이 상당히 중요하다. 개헌도 무산된 상황에서 차기 원내대표로 누가 선출되느냐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항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