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3일 tbs 의뢰로 실시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북핵 문제의 완전한 해결 가능성에 대한 국민전망을 조사한 결과 '가능할 것이다'는 응답이 71.4%, '불가능할 것이다'는 응답은 18.2%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북한 핵무기 폐기를 놓고 미국이 제시하고 있는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폐기)가 가능할 것이란 국민 여론이 10명 중 7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 선언'에 '남과 북은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였다'는 문구가 명기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와 방법론 등이 거론되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이 순순히 CVID에 응할 것이란 전망은 지나친 낙관론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실시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북핵 문제의 완전한 해결 가능성에 대해 '가능할 것이다'는 응답이 71.4%, '불가능할 것이다'는 응답은 18.2%인 것으로 나타났다. '잘모름'은 10.4%였다.

특히 자유한국당 지지층을 제외한 TK(대구ㆍ경북), 보수층에서도 CVID가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면서 눈길을 끈다. TK에서는 '가능'이 65.3%였으며 '불가능'은 18.0%, 보수층에서도 '가능' 응답이 53.8%로 나타났다. '불가능은 34.0%였다.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북한과 미국이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미국이 요구하는 것은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핵무기를 비롯해 장차 핵을 개발할 수 있는 시설과 기술 등에 대한 전면적인 폐쇄다. 반면 북한은 주한미군 및 전술핵을 비롯한 핵우산 철수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대사관 공사는 2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은 지금까지 개발해놓은 핵을 끝까지 갖고 있을 방법을 고심할 것"이라며 "CVID 원칙을 받아들일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은 한반도에서 미국 핵무기를 철수시키는 것, 미국이 한반도와 그 주변에 핵무기·전략자산을 전개·반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그리고 '한반도에서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핵 불사용 선언'을 미국에 요구해 관철시키는 것 등 크게 3가지를 일관되게 노리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2일 전국 성인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 응답률은 6.6%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